연결 가능 링크

일본 방위상 "실종 F-35A 추락 확인"...'세계 첫 사례'


지난 2017년 일본 도요야마의 미쓰비시중공업 조립공장에 세워진 항공자위대 소속 F-35A 전투기 1대. 제공: 교도 통신

일본 정부가 어제(9일) 훈련 중 실종된 일본 항공자위대 F-35A 전투기의 추락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오늘(10일) 기자들에게 F-35A 전투기의 꼬리 날개 일부가 주변 해역에서 발견됐다며, "추락한 상황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항공자위대 소속 F-35A 전투기 1대는 어제 저녁 아모리현 미사와시 동쪽 약 135㎞ 태평양 해상을 비행하다가 레이더에서 사라진 뒤 통신이 끊겼습니다.

이후 일본 정부는 초계기와 호위함 등을 동원해 수색작업을 벌이던 중 기체 일부를 발견했습니다.

F-35A는 미국, 영국, 이탈리아 등 9개국이 공동 개발한 전투기로 일본 방위성에 따르면 F-35A 전투기가 추락한 것은 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입니다.

일본 방위성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한편 나머지 F-35A 전투기의 비행도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은 지난해 1월 F-35A를 미사와 기지에 처음 배치한 데 이어 3월에는 비행대를 발족했습니다.

이번에 실종된 전투기는 미국 록히드 마틴사가 제작하고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이 조립했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같은 기종의 전투기를 모두 105기 배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