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브라운대학교 (1)


브라운 대학교의 욘 카터 브라운 도서관 앞에서 루커스 메이슨-브라운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브라운 대학교의 욘 카터 브라운 도서관 앞에서 루커스 메이슨-브라운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 시간에는 미국의 대학들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 명문 사립대학인 아이비리그 시리즈 6번째, 미국 동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브라운대학교(Brown University)' 살펴보겠습니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브라운대학교 (1)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00 0:00

"250여 년의 역사를 지닌 학교"

브라운대학교는 미국 50개주 가운데서는 가장 작은, 동북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학교입니다. 영국 식민지 시대 미국 땅에 세워진 9개의 초대 대학교(The nine colonial colleges) 중 7번째로, 1764년에 세워진 대학인데요. 학교 규모도 작고, 하버드나 예일, 프린스턴 등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한국인들에게는 덜 알려졌지만, 미국에서는 저명한 인사의 자녀들이 많이 다니기로 소문난 학교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38년간 대학 진학상담과 교육을 해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의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아이비리그 대학 중에서 규모가 작은 대학으로 유럽식 전통이 아직 곳곳에 남아있고, 유명 인사들의 자녀들이 많이 재학하고 있는 것이 브라운대학교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브라운대학이 있는 프로비던스시가 뉴욕처럼 큰 도시도 아니고, 학교 자체도 크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고요. 모든 것이 편히 갖추어진 중소도시의 한 중심에 있으면서, 식민지 시대의 역사적 전통이 간직된 안정된 환경 속에서 편히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추어진 게 이유로 꼽히기도 합니다."

"유럽풍 르네상스 마을에 자리 잡은 학교"

브라운대학교가 자리 잡고 있는 프로비던스시는 로드아일랜드의 주도로, 인구 약 18만 명의 유서 깊은 중소도시입니다. 주변이 구릉과 평지로 이뤄져 있고 호수가 많은 아름다운 유럽풍 도시인데요. 손승호 씨가 소개하는 프로비던스시 풍경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프로비던스는 어느 한 골목이나 도로도 미합중국 탄생 이전부터의 역사를 간직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할 만큼, 미국 건국 선조들의 숨결이 지금도 느껴질 것만 같은 분위기가 넘쳐나고, 도시 전체가 역사, 문화의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청교도 시대의 문화적 유산과 그리스식, 빅토리아식 등 유럽풍 건축 양식이 이 역사적인 도시의 전반적인 건축 양식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보스턴, 뉴욕 등 대도시와 교통망이 잘 연결돼 있어서, 뉴잉글랜드 지역의 산업 도시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는데요. 브라운대학교는 바로 이 프로비던스시 중심가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칼리지힐(College Hill)'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프로비던스에는 브라운대학교 외에 유명한 '로드아일랜드디자인스쿨(RISD)'과 '로드아일랜드 필하모닉', '프로비던스 연극극장', 현대 감각을 잘 살린 각종 문화·예술 공연장이 즐비해 뉴잉글랜드 지역에서는 보스턴에 이어, 제2의 문화와 산업, 교육과 예술의 도시로 일컬어집니다.

"침례교단에서 출발한 학교"

대부분의 아이비리그 대학들처럼 브라운대학교 역시 기독교를 배경으로 출발한 학교입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설명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예일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 다트머스대학교는 회중교단(Congregationalist)에 의해 시작됐고, 프린스턴대학교는 장로교단(Presbyterian)에 의해 시작됐습니다. 펜실베이니아대학교와 컬럼비아대학교가 성공회교단(Episcopalian)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하면, 브라운대학교는 침례교단(Baptist)에서 시작해 성장한 대학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교단을 초월해 학문의 자유와 다양성을 지양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그런데 특별히 로드아일랜드주에 이런 침례교 계통의 대학교가 세워지게 된 역사적 배경이 있을까요? 손승호 씨의 도움말 좀 더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1762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침례교단 총회에서 대학을 설립해야 할 유망지로 뉴잉글랜드 6개 지역 중에서 로드아일랜드가 결정됐습니다. 로드아일랜드는 미국에서 최초로 침례교회가 세워진 곳이고, 당시 침례교 신자의 80%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데다가, 아직 고등교육 기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1764년 봄, 로드아일랜드 주 의회에서 교육헌장이 통과되면서 '로드아일랜드칼리지(College of Rhode Island)'가 출범했습니다. 이게 브라운대학교의 전신입니다. 미국 침례교단의 창시자인 로저 윌리엄스(Roger Williams)가 제시한 신앙의 자유 정신과, 후에 예일대학교 7대 총장을 역임한 에즈라 스타일즈(Ezar Stiles) 목사 등이 작성한 교육 헌장, 즉 '종교적 구속을 받지 않고, 모두에게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는 이 대학에서 누구든 마음껏 자유를 누리며 공부할 수 있다'는 교육선언문은 오늘날까지 브라운대학교를 지탱해온 정신이자 기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 사택에서 첫 수업"

대부분의 아이비리그 대학들처럼 브라운대학교도 1인 교수 체제로 첫 번째 수업이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필라델피아에 있는 침례교단 총회에서 로드아일랜드로 대학설립을 위해 파견된 제임스 매닝(James Manning) 목사가 초대 총장이자 1인 교수로 취임했습니다. 매닝 목사는 '워렌(Warren)'이라는 작은 동네에 있던 미국 최초의 침례교 사택에 거주하면서 서재에서 단 1명의 학생을 단기 교육시켜 졸업생으로 배출했습니다. 이후 1769년에는 정식으로 7명의 학생이 학사학위를 받고, 21명이 명예학위를 받는 최초의 졸업식을 거행했습니다."

"브라운 가문을 기리며"

브라운대학교는 첫 번째 졸업식을 치른 후, 당대의 부호였던 브라운(Brown) 가문의 재정 지원을 받아, 워렌 교정을 떠나 1770년 지금의 캠퍼스가 있는 '칼리지힐(College Hill)'의 높은 언덕으로 이주했습니다. 이후 브라운 가문은 계속해서 학교 발전에 큰 역할을 했고, 학교 측은 이를 기려 학교 이름을 브라운대학으로 바꿨다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기록에 의하면, 브라운 가문의 여러 형제들은 당시 노예 거래 사업을 통해 거부가 되었다고 전해지는데요. 그 형제 중 한 명인 모지스 브라운(Moses Brown)은 노예 해방을 선언하면서 가문의 사업과 결별하고 이 대학의 교수가 됐고, 존 브라운(John Brown), 니콜라스 브라운 주니어(Nicolas Brown Jr.) 형제들도 재정 지원을 통해 브라운대학교를 세워나가는 일에 중추적 역할을 합니다. 1804년, 대학 측은 학교 발전에 특히 이바지한 니콜라스 브라운 주니어를 기념해, 브라운대학교로 이름을 바꿉니다. 1891년에는 이 대학에 여자대학으로 '팸브룩칼리지(Pembroke College)'가 설립돼, 80여 년간 남자대학이었던 브라운대학교와 병행, 운영되다가 1971년 브라운대학교와 합병하면서 단일 남녀공학 대학으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프로비던스시의 칼리지힐(College Hill)에 소재한 브라운 대학교. 제공: Brown University Official Instagram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프로비던스시의 칼리지힐(College Hill)에 소재한 브라운 대학교. 제공: Brown University Official Instagram

"브라운대학교의 현황"

현재 브라운대학교는 미국 50개 주와 전 세계 115개국에서 온 6천600여 명의 학부생과 약 2천500명의 대학원생, 거의 570명에 달하는 의과대학원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부교수나 객원교수 등을 제외한 정교수만 700여 명에 달합니다. 학생당 교수의 비율은 7명당 1명 꼴입니다.

"브라운대학교의 구성"

브라운대학교는 학부와 전문대학원, 의과대학원 등 크게 3개의 단위(unit)로 구성됩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도움말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첫째, 학사 학위(BA)를 수여하는 '브라운칼리지(Brown College)'가 있습니다. 브라운칼리지는 인문학, 생명공학, 자연과부, 사회과학 등 4개의 학부에 80여 개의 '컨센트레이션 프로그램(Concentration Program)' 즉 '집중분야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보통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부에서 '메이저(majors)'라는 용어를 써서 전공의 의미로 사용하는데요. 브라운대학에서는 전공이라는 개념보다는 특별한 학문분야에 좀 더 많은 코스를 이수한다는 의미에서 '집중분야 프로그램'이라는 용어를 전공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대학원 체제도 살펴보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브라운대학원은 크게 2개의 단위로 나눠집니다. 첫째로 순수학문을 다루는 일반대학원과, 3개의 전문대학원으로 공과대학원· 공중보건대학원· 전문연구대학원이 있고요. 둘째로 의과대학원이 있습니다. 또한 브라운대학교는 다른 전공과 연계해서 여러 특별한 학위를 이수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PLME'라고 하는 특별 프로그램에서는 인문학부에서 학사학위(BA)를 받고 의과대학원에서는 의학박사학위(MD)를 동시에 이수할 수 있습니다. 또 로드아일랜드에 있는 저명한 예술대학인 '로드아일랜드디자인스쿨(RISD)'와 특별 프로그램을 공유해, 브라운대학에서 인문학 학사와 로드아일랜드디자인스쿨에서 예술학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시간이 다 됐네요. 다음 시간에는 브라운대학교의 입학 사정과 특징 등 다양하고 유익한 이야기 좀 더 들려드리기로 하겠고요.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