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U, 구글에 50억 달러 불공정 경쟁 과징금 부과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유럽연합(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이 18일 기자회견에서 구글에 대한 과징금 부과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이 오늘(18일) 미국의 최대 IT 기업인 구글에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불공정 경쟁을 했다며 역대 최대 규모인 43억 유로, 50억 달러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또 앞으로 90일 내 불법행위를 시정할 것을 명령하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추가 과징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EU 반독점 당국은 구글이 안드로이드의 스마트폰 운영체계(OS)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앱 스토어인 구글플레이를 사용하려면 자사 앱을 깔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을 제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통신ㆍ제조사에 구글 검색서비스만 사전에 설치하는 데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구글은 자사의 소프트웨어가 공정경쟁을 제한했다는 EU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소송 방침을 밝혔습니다.

구글은 성명을 통해 "안드로이드는 모든 사람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했다"며 구글이 만든 "활기찬 생태계, 신속한 혁신, 저렴한 가격은 견고한 경쟁의 전통적인 특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최근 미국이 유럽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고 유럽도 보복 조치에 나서는 등 첨예한 무역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