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코소보, 세르비아 정치인 체포...긴장 고조


지난 26일 코소보 경찰이 세르비아 정치인인 마르코 쥬리치를 코소보 북부 세르비아계 거주 지역인 '미트로비차'에서 체포한 후 경찰서로 연행하고 있다.

코소보 지역을 방문한 세르비아 고위급 정치인이 코소보 당국에 의해 체포된 뒤, 세르비아와 코소보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코소보 당국은 지난 26일 세르비아 정치인이 코소보 북부 세르비아계 거주 지역인 '미트로비차'를 허가 없이 방문했다는 이유로 체포했습니다. 이에 세르비아계 주민들은 코스보 당국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고, 코소보 경찰은 이들을 향해 최루탄을 발사했습니다.

'미트로비차'는 코소보 전쟁 이후 강을 경계로 세르비아계가 거주하는 북쪽과 알바니아계가 거주하는 남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담당 고위 대표는 세르비아를 긴급 방문해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과 회담했습니다. 세르비아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해 "세르비아와 코소보 간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러시아 외교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과 유럽이 자신들의 정당한 이익을 지키려는 코소보 세르비아인들의 노력을 거칠게 억압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십여년 전 코소보의 독립을 인정했지만, 러시아는 코소보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는 세르비아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