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 대사 “저임금 주는 개성공단 아무도 비판 안 해”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

평양주재 러시아 대사가 자국 내 북한 노동자 문제를 제기하는 미국을 비판하면서 개성공단을 언급했습니다. 장시간 일을 시키고도 저임금을 지급하는 개성공단에는 왜 침묵하느냐는 겁니다. 함지하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알렉산드로 마체고라 북한주재 러시아 대사가 개성공단 내 북한 노동자의 처우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했습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마체고라 대사는 6일 뉴욕에서 만난 자리에서 “아무도 (개성공단에서) 하루 14시간씩 일을 하고, 한 달에 40달러를 받는 현실에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면서 평균 500달러를 받는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는 ‘노예 노동’이라고 부른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들이 노예 노동을 한다는 미국의 주장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개성공단 내 북한 노동자들의 처우가 러시아보다 훨씬 못하다고 지적한 겁니다.

마체고라 대사는 러시아 고용주들이 북한 노동자들에게 일반 러시아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만큼의 임금을 지불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북한 노동자들은 월 500달러를 받는데, 이는 북한 내 가족과 친인척 13명이 생활할 수 있는 돈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노예 노동이 이뤄지고 있는 곳은 러시아가 아닌 개성공단이라는 입장을 시사한 겁니다.

지난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로 인해 폐쇄된 개성공단은 노동자 1인당 월 평균 100달러 내외의 임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북한 노동자가 아닌 북한 정권에 임금이 지급돼 실제 북한 노동자들이 가져가는 돈은 알려진 것보다 훨씬 적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미 터프츠대학의 이성윤 교수는 2016년 개성공단 폐쇄 결정이 내려진 직후 행한 ‘VOA’와의 인터뷰에서 “근로자에게 지급돼야 할 임금이 북한 정권에 송금되고 있고, 근로자는 노조를 만들 수도 없는 등 국제적 기준으로 봤을 때 (개성공단은) 현대식 노동착취 현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지난 10년 간 북한 정부에 매년 수 천만 달러를 지급했으며, 2015년 한 해에만 1억2천만 달러의 현금이 북한 정부에 유입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마체고라 대사는 북한 노동자들이 러시아를 떠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체고라 대사는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가 러시아 경제에 큰 타격이지만 러시아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고 있다”며 지방정부 주지사들이 안보리 결의 조기 이행 차원에서 북한 노동자들을 내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노동자가 주로 투입되는 극동 지방을 비롯한 러시아 경제는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체고라 대사에 따르면 러시아는 매년 1만2천에서 1만5천 명의 북한인들에게 비자를 발급하고 있으며, 그 중 90%는 단기 노동비자를 받고 있습니다.

또 현재 극동지방에서 일을 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는 약 1만2천 명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안보리는 지난해 8월 채택한 결의 2371호를 통해 유엔 회원국들이 자국 내 북한 노동자 규모를 당시 수준에서 동결했고, 한 달 만에 채택된 결의 2375호에서 이미 발급된 노동 허가증에 대한 갱신을 금지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응해 채택된 결의 2397호는 2019년 말까지 모든 노동자를 쫓아내도록 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