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연구진, 8개 암 조기발견 혈액검사법 개발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의 병원에서 간호사가 혈액검사를 위해 환자의 피를 뽑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의 병원에서 간호사가 혈액검사를 위해 환자의 피를 뽑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과학자들이 혈액검사를 통해 8 종류의 암을 초기 단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기존의 방법으로 쉽게 발견하기 힘든 치명적인 암도 포함돼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 연구팀은 어제(18일) 세계적인 과학잡지인 ‘사이언스’에 이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1천 명 이상의 암 환자들로부터 혈액 샘플을 채취해 검사를 한 결과 70% 정확성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가장 쉽게 포착한 암은 난소암이었고, 이어 간암, 위암, 췌장암, 식도암, 결장암, 폐암, 유방암 순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초기 검사법이 거의 없는 난소암과 간암, 위암, 췌장암, 식도암을 발견할 확률이 69%~98%에 달해 의학계가 크게 환영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가 보편화 되면 암을 조기에 발견해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의학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 환자가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효율성 등을 추가로 검사하고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일반화되기는 힘들다고 연구진은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