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veryday Grammar: Past Unreal Conditionals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과거에 이랬다면 어떻게 했을까', 지난 일을 가정해서 말하는 법을 익혀보겠습니다.

지난 일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다른 행동을 했을까?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죠,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기도 하고요.

  • if를 사용한 절에 결과절이 이어지는 문장, '조건문'에 대해서 지난 강좌에서 두 차례 배웠는데요. 오늘은 이미 일어난 사건에 조건을 거는 내용입니다. 카베와 루시아의 대화부터 들여다 볼까요?

카베: Lucija, if you could change one thing about your past, what would you change? 루시아, 과거에 대해 한 가지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을 바꾸겠어요?

루시아: If I had to change one thing, I would continue with martial arts classes. 제가 한 가지를 바꿔야했다면, 무술수업을 계속했을 거에요. How about you? 당신은 어때요?

카베: If I had known the importance of learning a foreign language, I would have studied one. 외국어를 배우는 중요성을 알았었다면, 한가지 공부했었을 거에요.

마지막 카베의 대답에 주목하세요. 과거의 일에 조건을 거는 문장은 먼저 if절에 과거완료 시제, 이에 따르는 결과절에 would 와 함께 현재 완료를 씁니다. 아래 문장을 공식처럼 외우면 기억하기 편하실 겁니다.

  • If I had known(과거완료) A, I would have done(현재완료) B.

A알았었다면, B했었을 거에요.

이런 문장은 다시 말해, 과거에 더 많은 정보를 가졌다면 어떤 식으로 다르게 행동했을 지를 표현하는 겁니다. 그래서 지난 일에 대한 후회를 표시할 때 자주 쓰입니다.

과거 일을 가정해 말하는 법,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