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veryday Grammar: Causatives (Get & Have)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사역동사 have와 get을 구별하는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강좌에서 사역동사 make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 사역동사는 누군가에게 특정 행동을 하도록 만들 때 사용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사람이 나를 위해 뭔가 해준다면 사역동사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have입니다.

예문) I had her cut my hair. 나는 그녀가 내 머리를 자르게 했다.

I had him fix my computer. 나는 그가 내 컴퓨터를 고치게 했다.

  • 또 다른 사역동사로 get이 있습니다. have와 차이점에 주의하셔야 됩니다. get에는 동작을 하게 만드는 대상이 원치 않을 수 있지만, 설득하고 납득시킨다는 의미가 포함돼 있습니다. 그리고, get에 뒤따르는 동작 앞에는 to를 써야 됩니다.

예문) I got my mom to babysit. 나는 엄마가 아기를 돌보도록 했다.

I got my boss to give me a promotion. 나는 상사가 나를 승진시키도록 했다.

잊지 마세요. Have를 사역동사로 쓸 때는 to가 붙지 않습니다.

예문) I had her call my mom. 나는 그녀가 우리 엄마에게 전화하게 했다.

I had him carry my bag. 나는 그가 내 가방을 들게 했다.

have와 get의 차이점, 루시아와 카베가 동영상 초반에 나눈 대화를 통해 확인해볼까요?

루시아: Kaveh, you look different. Did you get a haircut? 카베, 달라보여요. 머리 잘랐나요?

카베: Yes, I got my brother to cut my hair. 네. 저희 형(혹은 동생)이 제 머리를 자르도록 했어요.

루시아: Do you always have your brother cut your hair? 항상 형이 당신 머리를 자르게 하나요?

카베: Well, he doesn’t like to, but I got him to do it. 음, 형이 그걸 좋아하진 않아요. 하지만, 제가 그렇게 하도록 한 거죠.

루시아: “You got him to do it.” 당신이 형한테 그렇게 하도록 한 거군요.

사역동사 have와 get, 어떤 상황에서 쓰는 지 익숙해지셨나요? 다음에 누군가에게 무얼 하게 만드는 일이 생기면, 사역동사로 표현해보세요.

  • 참고로, have와 get, make 외에 미국인들이 자주 쓰는 사역동사로 let이 있습니다. let은 행동 주체가 스스로 말하는 점에서 have와 get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Let me introduce myself.(제가 자신을 소개하게 해주세요)’ 하면 ‘제 소개를 하겠습니다’ 라는 뜻이고요. ‘Let’s go.(우리가 가게 해주세요)’하면 ‘우리, 갑시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Frozen)'에서 나온 노래 'Let It Go' 기억하시나요? '(가게) 내버려 둬', '그 쯤 해' 라는 뜻입니다.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