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총회 제1위원회에 모든 북한 핵 활동 포기 촉구 결의안 상정


지난달 10일 북한이 수소탄시험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축하연에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발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달 10일 북한이 수소탄시험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축하연에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발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북한에 모든 핵 활동의 포기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군축과 국제안보를 담당하는 유엔총회 제1위원회에 상정됐습니다. 북한에 국제 의무를 준수하고 추가 도발을 삼가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이연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유엔총회 산하 제1위원회에 ‘핵무기 완전 철폐를 향한 새로운 결의를 담은 공동행동 결의안’이 제출됐습니다.

미국과 영국, 일본 등 44개국이 공동 발의한 이 결의안은 북한과 관련해, 모든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라 북한은 핵 보유국 지위를 가질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결의안은 거듭된 북한의 불법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가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보에 전례 없는 중대하고 즉각적인 위험을 제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의 이 같은 행동은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들에 명백한 위반에 해당된다고 지적하면서, 북한의 핵 보유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반대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에 추가 핵 실험을 삼가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현재 진행중인 모든 핵 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유엔 안보리의 모든 관련 결의들을 준수하고, 북 핵 6자회담 9.19 공동성명을 이행하며,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기준 등 핵확산금지조약의 전면 이행에 조속히 복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 밖에 결의안은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 2375호 등 관련 안보리 결의들을 전면적으로 이행하는 등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이 제기하는 전례 없고 중대하며 즉각적인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유엔총회 제1위원회는 오는 26일에서 다음 달 2일 사이에 이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제1위원회에는 이 밖에도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고 추가 핵실험 자제를 촉구하는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 권고 결의안’과 북한의 핵 포기를 촉구하는 ‘핵무기 없는 세계를 위한 결의안’ 등 다른 2건의 결의안도 상정돼 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