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농업 전문가 “북한 모내기, 물 공급 절실…가뭄·연료 부족으로 차질” 


지난 2015년 6월 북한 평안북도 신의주 압록강 유역에서 농부들이 쌀농사를 하고 있다.
지난 2015년 6월 북한 평안북도 신의주 압록강 유역에서 농부들이 쌀농사를 하고 있다.

북한은 최근 모내기 철을 맞아 모든 힘을 농사에 총동원하자고 주민들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봄 가뭄과 국제사회 제재로 인한 연료 부족으로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은 올해 초 물과 연료 부족 등으로 모내기 작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한국의 북한 농업 전문가가 밝혔습니다.

권태진 GS&J 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연구원장은 12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올 들어 최근까지 북한 지역의 강수량은 평년의 60~70% 수준이고, 기온은 1~2도 더 높아 전국적으로 가뭄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난 몇 년 간 계속된 가뭄으로 관개용 저수지의 저수율이 낮아 농업용수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권태진 원장] “지난 겨울 동안에 또 가뭄이 들었기 때문에 저수율이 낮은 데다 올해 들어 강수량도 적었기 때문에 모내기 하는 데 꽤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권 원장은 강냉이 영양단지 모 옮겨심기가 마무리되고 벼 모내기가 시작되는 지금이 농업용수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라며, 물 공급이 올해 농사의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물 공급이 원활치 못할 경우 가을에 수확할 벼나 옥수수의 초기 생육이 나빠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고, 6월에 수확하는 보리나 밀, 감자 등 이모작 작물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겁니다.

권 원장은 현재 저수지나 하천을 통해 물을 공급할 수 없는 농장은 가뭄 극복을 위해 지하수를 이용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며, 물 원천을 찾아내 우물이나 굴포, 관정 (쫄장) 등의 방법을 동원해 물을 공급하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권태진 원장] “얕은 데서 물이 확보된다면 우물을 판다든지, 흐르는 물을 모아서 웅덩이처럼 굴포를 개발한다든지, 지하 깊은 곳에 관정을 박아 지하수 물을 끌어올린다든지 이런 조치를 할 수밖에 없는 거죠.”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양수기 등 농업용 기계가 동원돼야 하는데 국제사회 제재로 기름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것도 큰 문제라고 권 원장은 지적했습니다. 농업용 기계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기름이 필요한데 국제사회 제재로 기름값이 폭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겁니다.

권 원장은 아직은 시장에서 농작물 가격이 안정적이지만 가뭄이 지속될 경우 곡물 수입량을 늘리지 않으면 농산물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북한은 모내기 철을 맞아 “대풍작은 또 하나의 핵폭탄”이라며 모든 힘을 농사에 쏟자고 주민들을 독려하고 나섰습니다.

북한은 12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사설에서 모내기는 절대로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될 영공 공정이라며, “전당, 전군, 전민이 한결같이 떨쳐나 모내기를 최적기에 질적으로 끝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통상 3월 중순부터 모판에 볍씨를 파종해 모를 키우고 5월 초부터 모내기를 시작해 5월 말에서 6월 중순 마무리합니다.

앞서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일성∙김정일을 ‘명예농장원’으로 등록한 평안남도 평원군 원화리 농장에서 10일 올해 첫 모내기가 시작됐다고 전했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