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벨기에 브뤼셀서 오는 25일 전세계 탈북자총회


오는 2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세계탈북자총회 홍보 자료.
오는 2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세계탈북자총회 홍보 자료.

전세계 탈북자단체 지도자들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만납니다. 북한의 도발과 인권 문제 등을 규탄하고 탈북민들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럽의 탈북자단체인 재유럽탈북민총연합회(유럽총연)과 국제탈북민연대가 주최하는 세계탈북자총회가 오는 25일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 열립니다.

유럽총연의 장만석 회장은 12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회의에 독일과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등 유럽은 물론 미국과 한국, 일본의 탈북자단체들이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장만석 회장] “ 이전에는 각자 탈북자 단체들이 여러 단체로 나뉘어서 제각각 목소리를 냈는데, 이번 브뤼셀에서 모여 회의가 끝나고 나면 전세계적으로 단결된 목소리를 내려고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고요.”

장 회장은 이번 회의에 유럽의회 의원들과 북한인권에 관심 있는 학계의 전문가들도 초청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회의에서 열악한 북한인권 상황과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세계 탈북자단체들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회의를 마친 뒤에는 결과를 담은 브뤼셀 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장 회장은 밝혔습니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탈북민연대의 김주일 사무총장은 12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인권 유린책임자들에 대한 처벌 문제가 이번 회의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주일 사무총장] “북한의 반인도범죄 책임자를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국제형사재판소 ICC에 제소를 촉구하기 위한 의제에 관해서 토론하는 회의를 가지는 주제가 하나 있고요”

김 사무총장은 또 그동안 추진해 온 망명 북한 자치정부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킬 단계가 됐는지도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북한의 해외노동자 착취와 탈북자 강제북송 문제,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 사건 등도 다뤄질 것이라고, 김 사무총장은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