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주석 “중국-핀란드 협력 확대할 것”


5일 핀란드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이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함께 저녁 만찬에 참석했다.
5일 핀란드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이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함께 저녁 만찬에 참석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5일 핀란드를 국빈방문해 양국이 유럽연합과의 기본 틀 아래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날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핀란드는 핀란드가 맡게 될 북극위원회 순회 의장 기회를 적극 이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극 문제에 있어서 협력을 강화하고 환경보호를 증진하며, 북극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겁니다.

니니스퇴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두 정상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문제도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밖에 유럽-중국 자유무역협정에 관한 공동 실행연구 착수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핀란드와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약한 보호주의를 내세울 경우 입지를 잃을 수 있습니다.

핀란드는 통신기기 제조업체인 노키아가 스웨덴은 트럭 제조업체인 볼보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유엔 외교관들은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 취임 뒤 유럽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무역 협상 등 다양한 현안들에 대한 보다 긴밀한 협력을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시 주석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6일 미국으로 향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