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풍경] 탈북화가 송벽 전시회, 미 뉴욕서 국무부 주최로 열려


탈북화가 송벽 씨(가운데)가 최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국무부 토니 블링큰 부장관, 톰 말리노스키 민주주의·인권·노동담당 차관보 등 외빈들에게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탈북화가 송벽 씨(가운데)가 최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국무부 토니 블링큰 부장관, 톰 말리노스키 민주주의·인권·노동담당 차관보 등 외빈들에게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생생 라디오 매거진, 한 주간 북한관련 화제성 뉴스를 전해드리는 ‘뉴스 풍경’시간입니다. 탈북자 출신 화가 송벽 씨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미 국무부가 일본, 뉴질랜드, 한국의 외교부가 공동으로 마련한 행사와 뉴욕 시내 민간단체와 워싱턴 에서 열리는 전시회 소식 장양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뉴스풍경 오디오] 탈북화가 송벽 전시회, 미 뉴욕서 국무부 주최로 열려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9:18 0:00

지난 해 봄 미 동북부 뉴욕 시내 작은 화랑에서 10여점의 작품을 선보일 당시 송 벽 화가가 'VOA'에 밝힌 내용입니다.

당시 송 화가는 북한의 인권을 고발하는 자신의 그림들이 ‘자유의 여신상’이 우뚝 선 도시, 전 세계인이 찾는 미국의 최대 도시 뉴욕에서 전시되는 데 큰 의미를 뒀습니다.

1년 전 또 한차례 미국 내 전시를 예고했던 송 화가의 그림들이 지난 달 23일 뉴욕에서 선을 보였습니다.

미 국무부 주관으로 미국, 한국, 일본, 뉴질랜드 4개국 외교부가 공동으로 마련한 ‘외부 정보 유입의 영향력’이란 주제의 북한인권관련 행사에서 였습니다.

제 71차 유엔 총회가 열리는 기간에 마련된 이번 행사에 오준 유엔주재 한국대사, 일본 외무성의 아츠코 니시무라 여성 인권 인도주의 담당 대사, 미 국무부 토니 블링큰 부장관과, 톰 말리노스키 민주주의 인권, 노동 담당 차관보가 참석했습니다.

이 행사에 송 화가는 올해 그린 신작 14점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미 국무부 토니 블링큰 부장관과, 톰 말리노스키 민주주의 인권, 노동 담당 차관보 두 명의 미 국무부 고위관리들은 송 벽 화가의 설명을 일일이 들으며 14점의 그림들을 감상했습니다.

[현장음 : 송벽 “군사력에만 집중하지 말고 민생을 돌보라]

이날 북한에 유입되고 있는 외부 정보의 중요성을 연설을 통해 강조했던 블링큰 부 장관은 특별히 전시된 그림들에서 받았던 영감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큰 장관] “we know that the capacity of art to challenge, to change, to remember, to teach is alive all around us today..”

예술이 갖고 있는 힘, 즉 도전과 변화, 기억, 가르침을 우리는 알고 있으며 오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작품들이 그런 힘을 갖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탈북화가 송벽 씨의 미 뉴욕 전시회에 전시된 작품.
탈북화가 송벽 씨의 미 뉴욕 전시회에 전시된 작품.

오준 유엔주재 한국 대사는 ‘VOA’에 14점 가운데 나비에 둘려 쌓여 활짝 웃고 있는 북한소녀 그림을 지목했습니다.

<[녹취: 오준 대사] “오늘 전시된 작품들이 상당히 수준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저기 미소 짓고 있는 소녀 같은 건, 굉장히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했고요, 우리가 어떤 정보나 생각을 남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어서 이런 미디어의 힘 미술이나 음악의 힘을 절대 과소평가하면 안되고 중요하게 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날 송 화가는 두 명의 탈북자들과 함께 연단에서 연설했습니다.

그러나 송벽 화가의 연설은 다른 두 명의 탈북자들의 연설과 달랐습니다. 두 명의 탈북자는 행사의 주제인 북한정보 유입에 대한 자신의 활동을 이야기했지만 송 벽 화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송 화가는 탈북 한 이유, 그리고 가족의 죽음 등 자신의 북한주민으로 살았던 자신의 사연을 간략히 소개했습니다.

송 화가는 탈북 후 15년 동안 한 시도 잊지 않고 있는 자신의 심경을 호소문을 통해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송벽] “저는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들께 간곡히 부탁 드리고 싶습니다. 종교의 자유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 하물며 배부름의 자유도 누리지 못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을 구원해 주기를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송 화가는 ‘VOA’에 주최 측으로 부터 행사의 주제에 대한 연설을 부탁 받았지만 이 말밖에는 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송벽]”부탁 드린다고 말씀 한 것은 솔직히 지구상에 70억이 살고 있는데, 그 70억 나라도 많고 민족도 많아요. 근데 과연 북한과 같은 나라가 존재할까. 그래서 제가 더 절박했어요. 이건 오늘 내일의 문제가 아니고 김일성 시대부터 독재 하에서 얼마나 북한 국민들이 거대한 감옥 같은 나라에서 살며, 살아보지 못한 사람은 아마 그걸 모를 거예요. 그래서 더 크게 호소를 해야겠다. 이것이 내 사명이다.”

송 화가가 이번에 전시한 14점의 작품들은 모두 규모가 크지 않은 작품들이었습니다.

누런 색 달을 뒤로 하고 철책을 지키고 서있는 군인들 모습, 남북한 비무장지대 철조망에 앉아 시커먼 북녘 땅을 바라보고 있는 새도 보입니다.

김 씨 독재가 처형한 북한의 고위간부의 모습이 북한의 붉은 하늘에 떠 있는 그림, 바짝 마른 꽃 제비를 바라보며 여유롭게 술을 들이키고 있는 김정일 등 다양한 소재가 담겼지만 주제는 같습니다.

자유를 착취당한 채 억압받고 있는 북한주민의 삶을 알리는 것이 이번 그림들의 주제라고 말하는 송 화가는 이번 전시회가 자신에게 매우 특별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송벽]”이번 전시는 저한테 너무나 특별합니다. 특히 유엔 관계분들과 미 국무부 전시회 하는 것에 대해, 처음이거든요, 처음이고 이 자리를 통해서 북한의 실상을 이야기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중요한 자리고 바랬던 일이고. 내 뒤에는 북한의 2천 500만 국민이 있기 때문입니다.”

송 벽 화가의 그림 전시회는 23일 미 국무부가 마련한 행사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뉴욕 시내에 있는 민간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에서도 3-4일에 걸쳐 17작품이 소개됐습니다.

특별히 이 단체를 방문했을 때 송 벽 화가는 단체 관계자에게 1년 동안 작업한 북한 주민의 어두운 삶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15미터 길이의 그림을 소개했습니다.

황해도가 고향인 북한 선전일군 출신 40대 탈북 화가 송 벽.

2002년 한국에 입국한 뒤 미술대학을 거쳐 자유와 평화, 가족 등을 주제로 북한의 통제사회를 풍자하는 그림을 그려 지난 2011년부터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송 씨의 작품 가운데 세상에 가장 많이 알려진 그림은 김정일의 얼굴과 미국의 여배우 마를린 먼로의 몸을 합성한 풍자한 ‘벗어라’라는 제목의 그림입니다.

지하철 환풍기 바람에 치마자락이 올라가 다리가 훤히 드러나는 영화 속 장면을 이용해 그린 그림인데요 몸은 마를린 먼로인데 얼굴을 선글라스를 끼고 웃고 있는 김정일 위원장 입니다.

송 화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숨기지 말고 보여줄 건 보여주고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를 달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 이 그림을 그렸다고 설명했습니다.

1년에 40-50여점의 작품을 그린다는 송 화가는 2012년 미국 워싱턴에서 미국 내 첫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올 해로 미국 내 다섯 번 째 전시회를 갖게 된 송 화가는 최근 독일 체코 등 유럽에서 전시 활동을 해왔는데요 해외에서 전시활동을 꾸준히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송 화가는 북한 수도 평양이 자신이 전시회를 여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 주민들에게 자신의 그림을 보며 주며 예술의 자유란 이런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생생 라디오 매거진 장양희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