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평양서 구 소련제 항공기 체험 관광


지난해 6월 평양 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고려항공 여객기에 탑승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해 6월 평양 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고려항공 여객기에 탑승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이 보유한 구형 항공기를 체험하는 행사가 다음달 평양에서 실시됩니다. 옛 소련 시절 제작된 항공기를 경험하려는 관광객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함지하 기자입니다.

영국의 북한전문 여행사가 북한 고려항공이 보유한 항공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관광상품을 내놓았습니다.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런던에 본사를 둔 `주체여행사’는 다음달 6일부터 13일까지 평양과 벨라루스에서 옛 소련 시대 제작된 항공기를 체험하는 행사를 엽니다.

희귀 항공기를 직접 타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항공 분야에 관심이 큰 전세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방송은 보도했습니다.

실제로 북한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평양 순안공항에서 고려항공의 일류신 IL-62 기종과 IL-18, IL-76을 비롯해 안토노브의 AN-148, 투폴레프사의 Tu-134 등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항공기 종류에 따라 다른데 IL-62와 IL-76은 250 유로, 미화 280 달러, IL-18과 안토노브 An-148 기종은 각각 150 유로, 미화 170 달러입니다.

관광객들은 북한 외에 벨라루스에서도 비슷한 체험을 할 수 있지만, 두 나라 중 한 곳만 선택할 수도 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주체여행사는 다음달 열리는 이 관광상품의 신청자가 26일 현재 75 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체여행사를 운영하는 데이빗 탐슨 사장은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 (북한과 벨라루스) 두 나라는 옛 소련 시대 항공기의 마지막 보루이기 때문에 항공기의 열렬한 팬들에게 꼭 가봐야 할 곳으로 꼽힌다”고 말했습니다.

또 노후화된 항공기의 안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고려항공은 뛰어난 안전 기록을 갖고 있고, 빈틈없이 관리돼 왔다”면서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항공전문 사진가로 주체여행사의 항공 체험 관광행사에 참여한 적이 있는 샘 추이 씨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운항이 금지된 옛 소련의 마지막 항공기를 타 볼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