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중 "북 핵 문제 긴밀히 소통하며 대응할 것"


한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뒷모습)과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운데 정면)가 14일 중국 베이징 외교부 청사에서 북한 4차 핵실험 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한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뒷모습)과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운데 정면)가 14일 중국 베이징 외교부 청사에서 북한 4차 핵실험 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한 제재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데 원칙적으로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강화된 제재의 수위에 대해서는 견해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중국을 방문 중인 한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중국 당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한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이번 사태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황 본부장은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4일 베이징을 방문해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 특별대표와 리바오둥 외교부 부부장과 잇달아 회동했습니다.

황 본부장은 15일 베이징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 양국은 이번 협의에서 유엔 안보리의 새로운 제재 결의를 통해 국제사회가 북한에 명확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중 양국은 북한이 핵무장을 통해서는 국제사회에서 출로가 없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궁극적으로 비핵화 의지를 갖고 진지한 자세로 대화와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인식을 같이 했다고 황 본부장은 덧붙였습니다.

한-중 양국은 다만 안보리 결의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나라가 핵실험을 기습적으로 강행한 북한에 대해 보다 강화된 제재를 해야 한다는 데는 원칙적으로 한 목소리를 냈지만 강화된 수위가 어느 정도인지를 놓고는 온도차가 있는 부분입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의 외교소식통은 ‘중국은 새롭고, 강력하고, 적당한 제재를 이야기했다’면서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는 것만은 분명하다’고 해석했습니다.

북한의 핵실험 직후 격앙된 반응을 보였던 중국은 미-한-일 등 국제사회의 압박을 받으면서도 ‘적절한 제재’ 기조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입장에 관한 광운대 신상진 교수의 분석입니다.

[녹취: 신상진 교수/ 광운대학교] “(국제 제재가) 초래할 수 있는 부담, 이런 것들을 중국이 거의 다 짊어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런 측면에서 북한의 붕괴라든지 붕괴까지 갈 수 있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는 정도의 압박 조치는 중국이 원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

중국의 이 같은 태도에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중시하면서도 미국과의 관계를 염두에 두며 북한을 ‘전략적 자산’으로 판단하는 중국의 시각이 담겨 있다는 분석입니다.

중국 정부는 황 본부장과 우 대표의 회동에 대해 ‘양측이 한반도 정세와 북 핵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혀 한반도 정세 격화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음을 시사했습니다.

또 리바오둥 부부장은 현재 중국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 결의안 초안을 시급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안보리 결의를 성안하는 과정에서 한국과 계속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는 점을 밝혔다고 황 본부장은 전했습니다.

한편 우 특별대표는 ‘어렵고 힘들 때 손을 잡아주는 것이 최상의 파트너’라고 한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담화를 거론하며 ‘중국에는 세찬 바람이 불어야 억센 풀을 알 수 있다’는 표현이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