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여론조사 '중국, 미국의 경제적 위협'


지난 1월 중국 저장성 닌보 항에서 컨테니이너 박스가 선적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1월 중국 저장성 닌보 항에서 컨테니이너 박스가 선적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인 과반수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채무에 우려하고 있으며 미국의 일자리 손실로 중국이 이득을 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퓨 리서치 센터가 지난 4월 13일부터 5월 3일까지 미국인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대다수는 중국의 경제 둔화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경제적인 위협으로 인식했습니다.

특히 응답자의 89%는 중국으로 인해 미국이 1조2천700억 달러 규모의 채무를 떠안고 있는데 대해 `어느 정도' 또는 `매우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52%는 지난 7월 현재 미국과의 무역에서 312억 달러의 흑자를 보고 있는 중국의 대미 무역 역조 현상을 매우 심각한 문제로 인식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중국의 소행으로 보이는 미 연방 인사관리처 (OPM)에 대한 대규모 해킹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실시됐지만 응답자의 54%는 중국발 사이버 공격을 매우 심각한 문제로 여겼습니다.

중국에 대한 미국인들의 인식은 정치 성향에 따라 엇갈렸습니다.

공화당원들의 77%는 미국의 채무가 중국 때문이라고 답해 민주당원 응답률 60%에 비해 높았습니다.

또 공화당원의 65%가 중국의 사이버 공격을 매우 심각한 문제로 인식한 반면, 민주당원들은 49%만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원들은 중국의 인권과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가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이밖에 50대 이상 연령층은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큰 반면 30대 이하는 39%만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