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통일준비위 15일 발표"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오늘 (14일) 출범이 석 달 가까이 미뤄져 온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를 내일 (15일) 발표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 초 밝힌 이른바 ‘통일구상’을 구체화 할 기구입니다.

통일준비를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사회 각 분야별로 통일을 위한 준비과제를 발굴해 연구하는 등의 기능을 맡게 됩니다.

박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통일준비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통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통일준비위 발족에 앞서 국가안보실과 외교안보수석비서관이 관련 준비를 철저히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당초 지난 4월 안에 출범할 예정이었지만 세월호 참사와 북한의 계속된 도발 위협 등으로 출범 시기가 늦춰졌습니다

준비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직접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위원장은 2 명을 두되 정부와 민간에서 한 명씩 나눠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측 부위원장은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유력하며 민간 측 부위원장으로는 강인덕 전 통일부 장관과 홍사덕 민족화해협력 범국민협의회 대표 상임의장 등 몇몇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위원은 정부위원과 민간위원, 그리고 전문위원 등 70여 명으로 구성될 전망입니다.

박 대통령은 통일준비위원회의 출범과 관련해 최근 북한이 보이고 있는 양면적 태도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녹취:박근혜 대통령] “최근 북한이 상호 비방 중지와 인천아시안게임 관련 실무회담을 제의해오면서 동시에 탄도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을 지속하는 양면적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0.1%라도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있는 한 어떤 도발에도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확고한 국방태세를 확립해야 하겠습니다. ”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진정한 평화는 튼튼한 안보의 토대 위에서 이뤄지는 것이고 국방이야말로 가장 기초적인 민생과제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평화를 지키는 수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평화를 만들어가면서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현재 한국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 `드레스덴 구상'에서 밝힌 것처럼 남북 간 인도적 문제 해결과 공동 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과 동질성 회복을 위한 사회교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