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VOA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네, 우크라이나 동부에 대한 우크라이나 중앙정부의 통제력이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1일 친러시아 시위대 약 300명이 동부 도네츠크의 검찰청을 공격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고요. 하루 전인 지난 달 30일에는 이웃 루간스크주 제 2도시인 알체프스크가 분리주의 세력의 수중에 들어갔습니다.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도네츠크주의 분리주의 세력이 이달 25일로 예정된 우크라이나 조기 대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죠?

기자) 그렇습니다. 중앙정부에서 독립한 '도네츠크 인민공화국' 창설을 선포한 분리주의 세력 지도자 데니스 푸쉴린은 1일 모스크바에서 비합법 권력이 대선을 결정해서 선거 자체가 불법이라며 이번 대선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푸쉴린은 그러면서 11일 동부 지역의 독립적 지위를 결정할 주민투표를 강행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터키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는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군요?

기자) 네, 터키 노동자 단체들과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 등이 1일 아침부터 이스탄불 중심부에 있는 탁심 광장 주변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날 시위와 경찰 진압으로 이스탄불 도심이 마비됐는데요.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시위를 주도한 측은 '노동절 학살' 사건을 추모하기 위해 노동절 기념식을 이스탄불 탁심 광장에서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는데, 이 ‘노동절 학살’은 무슨 사건인가요?

기자) 네, ‘노동절 학살'은 1977년 5월 1일 탁심 광장 인근 호텔에서 극우주의자가 시위대에 총을 난사해 벌어진 사건으로 당시에 3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탁심 광장은 노동절 집회의 상징이 됐고요. 지난해 여름 터키 전국에서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을 때도 이곳이 중심지 역할을 했습니다.

진행자) 자, 네티즌들은 인도가 아프가니스탄에 러시아 무기를 공급한다는 소식에도 관심을 보였네요?

기자) 네, 인도가 경포와 박격포 등 러시아산 소형무기를 사서 아프가니스탄에 보내기로 러시아와 합의했다고 현지 외교 소식통들이 밝혔습니다. 앞으로 인도는 러시아로부터 탱크, 전투용 헬기 같은 대형무기도 구매해서 아프가니스탄에 공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소식, 빙 국제뉴스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인도가 아프가니스탄에 무기를 공급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군요?

기자) 네, 인도는 북대서양조약기구 소속 병력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면 인도에 적대적인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할까 봐 아프가니스탄을 지원하는 겁니다. 지난 2011년 인도는 아프가니스탄과 전략적 협력협정을 체결했고요. 그 뒤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간 대통령이 인도에 무기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었습니다.

진행자) 지금 여러분께서는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북아일랜드 유력 정당의 당수가 체포됐다는 소식도 관심거리였는데, 무슨 일입니까?

기자) 네, 신페인당의 게리 애덤스 대표가 1970년대에 벌어진 아일랜드공화국군, IRA가 벌인 살인에 연루됐다는 혐의로 지난 달 30일 체포됐습니다.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 사건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인지 소개해 주시죠.

기자) 네, IRA는 1972년 아이 10명의 어머니로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 살던 진 맥콘빌을 '영국 측 첩자'라면서 납치해 사살하고 시신은 해변에 암매장했습니다. 애덤스 대표는 사건 당시 '정체불명'이라는 IRA 특수부대를 이끌면서 맥콘빌의 납치·살해·암매장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마지막으로 세계보건기구, WHO가 항생제 내성에 대해 경고했다는 소식, 들어볼까요?

기자) 네, WHO가 최근 보고서를 내고, 세계 114개국에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한 결과 세계 모든 지역에서 항생제 내성이 강화되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이와 관련해 서둘러서 적절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요. 이 소식, 역시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럼 보고서는 어떤 대책을 제시했나요?

기자) 보고서는 항생제를 적정량만 쓰도록 하고 그에 맞는 분량만큼의 항생제를 공급하는 조치를 통해 각종 박테리아가 항생제 내성을 갖는 과정을 최대한 늦추도록 하라고 권고했고요. 또 사용 가능한 항생제를 새로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