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캐나다 초반 선전...한국 이상화 금메달 도전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한국 이상화 선수가 11일 여자 500m 스피드스케이팅 1차 레이스에서 역주하고 있다.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한국 이상화 선수가 11일 여자 500m 스피드스케이팅 1차 레이스에서 역주하고 있다.
러시아 소치에서 열리고 있는 동계올림픽 소식을 오늘도 VOA 김근삼 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진행자) 아직 초반인데 캐나다가 선전하고 있군요?

기자) 캐나다와 노르웨이의 선전이 두드러지는데요. 11일 현재 각각 금메달 4개로 1,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오늘도 금메달 소식이 이어졌는데요. 이번 올림픽에서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여자 스키 슬로프스타일에서 다라 하월 선수가 미국의 라이벌 킴 라메어를 제치고 금메달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진행자) 미국은 어떻습니까?

기자) 미국은 현재 금메달 2개와 은메달 1개, 동메달 3개로로 종합 순위 4위에 그치고 있는데요. 오늘 스노보드 하프파이프에서 숀 화이트 선수가 올림픽 3연패에 도전합니다. 지난 2010년 밴쿠버 올림픽에서 1, 2위를 다퉜던 핀란드 피투 피로이넨 선수와의 재대결에 미국 언론의 관심이 모아져 있습니다.

진행자) 개최국 러시아도 아직 메달 시동이 제대로 걸리지 않은 모습이군요?

기자) 러시아도 금메달은 아직 피겨스케이팅 단체전에서만 한 개를 획득했습니다. 은메달과 동메달은 각각 2개와 3개를 기록 중이고요. 한편 피겨스케이팅에서 16살의 율리야 리프니츠카 선수가 뛰어난 연기를 보이면서 새로운 스타로 떠올랐는데요. 지난 올림픽 우승자인 한국 김연아 선수와의 개인전 대결이 기대됩니다.

진행자) 한국 대표팀 성적도 전해주시죠.

기자) 아직은 메달 소식이 없지만, 오늘 금메달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에 강력한 우승 후보 이상화 선수가 출전하기 때문인데요. 이상화는 지난 2010년 밴쿠버 올림픽 우승자이기도 하고요. 지난해에도 세계 기록을 4번이나 갈아치우면서, 국제대회 연승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외신들은 이상화가 실수만 하지 않는 한, 금메달은 매우 유력하다는 전망입니다.

진행자) 한국의 또 다른 지난 대회 금메달리스트 모태범 선수도 출전했는데, 어떻게 됐나요?

기자) 모태범 선수는 남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에서 4위에 머무르면서, 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습니다. 모태범의 기록은 69초69 였는데요. 4년전 밴쿠버 올림픽 기록을 0.13초나 단축한 것입니다. 하지만 네덜란드의 벽이 너무 높았습니다. 네덜란드 선수 세 명이 모두 이 보다 나은 기록으로 금, 은, 동메달을 차지한 겁니다. 네덜란드는 이번 올림픽에서 스피드스케이팅 최강 면모를 다시 한 번 과시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소치 올림픽과 관련해, 인도에 대한 올림픽위원회의 제재가 풀렸다는 소식도 있군요?

기자) 네. 그래서 인도 선수들도 이제 자국 국기를 달고 올림픽 경기에 나설 수 있게 됐는데요.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인도 정부가 자국 올림픽위원회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면서, 인도에 대한 회원국 자격을 무기한 정지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소치 올림픽 개막식에서도 인도 선수단은 국기가 아닌 올림픽 기를 들고 입장했었습니다. 하지만 인도가 IOC의 요구에 따라 올림픽위원회 선거를 새로 치르면서, IOC도 제재를 해제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