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자폐 조기진단법 개발 연구 성과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시에서 한 학부모가 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들을 안고 자폐증 관련 법안 통과를 위해 시위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시에서 한 학부모가 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들을 안고 자폐증 관련 법안 통과를 위해 시위하고 있다. (자료사진)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진행자) 러시아 소유스 우주선이 7일 소치 동계 올림픽 성화봉을 국제우주정거장까지 무사히 실어 날랐습니다. 러시아 연방우주청은 우주선이 발사된 지 약 9분 만에 3단 로켓에서 성공적으로 분리돼 지구 저궤도로 진입했고 약 6시간 뒤에 국제우주정거장과 결합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소식, VOA 뉴스 인터넷판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올림픽 성화를 국제우주정거장까지 운송하는 일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우주선은 안전를 위해 불이 붙지 않은 성화봉만 싣고 갔습니다. 다음 달 9일엔 국제우주정거장에 머물고 있는 러시아 우주인 2명이 사상 최초로 성화봉을 들고 우주유영을 하면서 우주 봉송 행사를 펼치고요. 11일엔 우주정거장 체류를 마친 러시아 우주인이 성화봉을 가지고 지구로 귀환합니다.

진행자) 7일은 한국에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외신들은 한국에서만 볼 수 있을 법한 시험 당일의 기이한 풍경을 전했는데 이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군요?

기자) 네, 우선 미국 경제 전문 방송 CNBC는 한국사회가 7일 수험생들을 배려해서 직장 출근 시간을 늦추고 증시 개장도 1시간 미뤘다고 전했습니다. 또 AFP 통신은 수험생 65만 명의 진로를 결정짓는 시험을 위해서 교통이 통제되고 비행기 이착륙 시간이 조정됐다며 한국이 대입시험을 위한 침묵에 빠졌다고 표현했는데요. 이 소식,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외신들은 이런 한국의 기이한 풍경을 전하면서 수능이 갖는 폐단을 꼬집기도 했다면서요?

기자) 네, 외신들은 학생들이 이런 잔인한 시험을 초등학교 때부터 준비해야하고 부모들도 이 때문에 압박감을 받는다며 시험 결과가 부모 능력과 헌신의 정도로 간주된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수험생들의 평균 수면 시간이 5시간 정도고 시험날짜가 가까워질수록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긴장이 합쳐지면서 수능 전후로는 수험생 자살이 급증한다고 외신들은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다른 소식으로 미 보건당국이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트랜스 지방을 가공식품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해서 화제였군요?

기자) 네,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7일 보도자료를 내고 과학적 근거와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트랜스 지방을 음식에 쓰기에 안전하지 않다는 잠정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FDA는 이 잠정 결론에 대해 60일 동안 의견을 들어본 뒤 최종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이런 방침이 최종 확정되면 트랜스 지방은 ‘식품 첨가제’로 분류돼 허가 없이는 식품에 쓸 수 없게 됩니다.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트랜스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때문에 심장질환의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매거릿 햄버그 FDA 국장은 미국에서 지난 20여 년간 해로운 트랜스 지방의 사용이 줄었지만, 트랜스 지방이 여전히 공공 보건에 대한 심각한 우려로 남아있다면서 이번 발표가 트랜스 지방의 잠재적 위험에서 미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FDA는 이 조치가 시행되면 한해 심장마비 환자 2만 명과 이로 인한 사망자 7천 명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진행자)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자폐증은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 이해 능력이 떨어지는 신경발달 장애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 자폐증을 앓는 자폐아가 생후 초기부터 시선 회피 행동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군요?

기자) 네, 미국 에모리 의과대학 아동병원 자폐증센터 연구실장 워런 존스 박사는 자폐아가 생후 2개월부터 다른 사람의 시선을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기 시작해서 이런 행동이 3살이 될 때까지 계속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눈을 잘 맞추지 않는 것은 자폐아가 보이는 특별한 증상 가운데 하나인데요. 그런데 생후 초기부터 이런 행동이 나타난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소식, BBC 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생후 8주부터 3살까지 나타나는 시선회피 행동은 부모가 단순히 아기의 눈을 쳐다보는 것만으로는 쉽게 판단하기 힘들다고 하죠?

기자) 네. 연구를 주도한 존스 박사는 정교한 방법으로만 이런 행동을 포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 연구결과는 자폐 조기진단법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폐 장애는 일찍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많은 전문가가 지적합니다.

진행자)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의 유언장 사본이 경매에서 높은 가격에 팔렸다고 하는데 마지막으로 이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네, 프랑스 드루오 경매장은 나폴레옹이 세인트 헬레나섬 유배 당시 남긴 유언장 사본이 35만 7천 유로, 미국 돈으로 48만 3천 달러에 팔렸다고 밝혔습니다. 유언장 사본을 사들인 사람은 이름을 밝히길 거부한 프랑스인이라고 하는데요. 이 소식, 네이버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이 관심 있게 들여다본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나폴레옹의 유언장 원본은 프랑스 국립문서 보관소에 있지 않나요?

기자) 맞습니다. 이 사본은 1821년 나폴레옹이 유배 중일 때 그를 가까이서 보필하던 몽톨롱 백작이 대신 작성한 건데요. 나폴레옹은 애초 친필로 유언장을 작성했지만, 영국이 자신의 유언장을 없앨지도 모른다고 두려워서 사본 여러 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