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 외교장관 "북한 대화 응해야"...오바마 대통령 "북한 호전적 방식 중단해야


한반도 주요 뉴스를 간추려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시간입니다. 유미정 기자 나와 있습니다.

문)지난 달 워싱턴에서 미-한 외무장관이 만난데 이어 이번에는 두 번째로 서울에서 오늘 양국 외교장관이 만났는데요, 이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답) 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윤병세 한국 외교부장관은 오늘(12일) 서울에서 회담을 갖고, 외교부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는데요, 두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이 도발 위협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습니다. 케리 장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몇 개의 군사 훈련을 하지 말라고 명령했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국의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케리 장관은 또 미국은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파트너를 원한다면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한국의 윤 장관은 북한은 한국이 제의한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문) 한반도의 긴장 고조를 관리하기 위해서 대화를 부쩍 강조하는 분위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답) 그렇습니다. 케리 장관은 한국 정부의 남북 대화 제의에 대해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지만, 주권국가로서 한국의 독자적인 결정으로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케리 장관은 그러면서 미국도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해 북한과 대화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대화에 나서자는 것은 아니겠죠?

답) 그렇습니다. 케리 장관은 북한의 국제의무 준수가 대화의 조건이라며, 북한이 비핵화의 방향으로 나가야 대화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다면 현재의 위협상황에 더 불행한 원치 않는 상황이 될 것이라며, 선택은 김정은 제 1위원장에 달려 있다고 말하면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문) 다음 소식입니다. 어제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만나 북한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얘기들이 오고갔나요?


기자) 네,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어제 백악관에서 만나 국제 현안들을 논의하고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전쟁 위협을 거론하면서 북한이 호전적인 방식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결의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기본적인 규범을 지킬 것도 촉구했습니다. 반 총장 역시 북한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도발적인 조치와 발언들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문) 그런가하면 반총장은 미국의 CNN 인터뷰에서도 북한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구요?

기자)네, 그렇습니다.반 총장은 어제(11일)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면담한 직후 CNN과 인터뷰를 가졌는데요, 여기서 한국말로 북한에 공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반 총장은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한국어로 말해 달라는 진행자의 요청에“민족의 궁극적인 평화와 통일을 위해 대화를 통해 모든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근 일어나고 있는 모든 도발적 행동을 자제하시고 대화의 창으로 돌아오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문)한편 주요 8개국 (G8) 외무장관 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위협에 대한 공동 성명이 발표됐다는 소식이네요?

답)네, G8 외무장관들은 어제(11일) 영국 런던에서 이틀 일정의 회담을 마치고 공동 성명을 발표했는데요, 성명에서 북한의 최근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가 지역안정을 크게 해치고 세계 평화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북한이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를 강행할 경우 추가 제재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문) G8 외무장관들은 북한의 인권탄압에도 큰 우려를 표명했다고하죠?

문)네, 이들은 성명에서 북한에서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인권 유린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남북한 관계 개선, 납북자 문제와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주의 사안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문)다음 소식입니다.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 방침을 거듭 밝혔다는 소식이군요?

답)네, 어제 한국의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북한 문제를 대화로 풀어야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나서,이것이 한국이 북한에 대화를 제의한 것이냐에 대해 논란이 있었는데요. 박 대통령은 이는 북한과 대화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방침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오늘(12일)은 남북간 현안을 풀려면 북한이 무슨 생각을 하는 지 먼저 들어봐야 한다고 말해 이 같은 대화 방침을 거듭 확인한 것입니다.

문)어제 미 하원에서는 미국의 정보 수장들이 증인으로 출석한 정보 청문회가 열렸는데요, 최근 북한이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는데 대한 분석들이 제시됐다고 하죠?

답) 네, 증인으로 참석한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은 최근 북한의 호전적인 발언들을 대내외 선전용으로 분석했습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권력을 확실하게 장악하고 있음을 과시하려는 목적이 크다는 것이죠. 클래퍼 국장은 북한이 대외적으로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부터 핵 보유국으로 인정받기 위해 도발 위협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문) 그런가하면 척 헤이글 미 국방장관도 미 하원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미사일 능력에 관해 증언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답)네, 헤이글 장관은 2014년 회계연도 국방예산과 관련한 청문회에서 북한의 미사일 위협 능력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요, 헤이글 장관은 현재로서는 북한이 재래식 탄두나 핵탄두를 탑재해 미국을 타격할 능력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헤이글 장관은 하지만 북한은 그런 능력을 개발 중에 있고 개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아주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북한 이란 등 전세계 어떤 위협에서도 방어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그런데 한국 국방부도 북한의 미사일 위협 수준에 대한 평가를 내놨지요?

답)네, 헤이글 국방장관의 의회 출석 발언과 달리, 북한이 탄도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핵무기를 이미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미 정보계에서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한국 국방부는 이에 대해 북한이 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핵무기를 소형화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반도 주요 소식 간추려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유미정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