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0 (토요일)

라디오 / 구석구석 미국 이야기

미국 곳곳의 다양한 모습과 진솔한 미국인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구석 구석 미국이야기 입니다.


2014 12 16

에볼라 확산 방지 돕는 보드게임

에볼라 퇴치를 돕는 새로운 보드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유행병’이라는 보드게임을 통해 사람들은 에볼라 치료법에 대해 생각해보고 또 기부를 통해 에볼라 의료진을 실제로 도울 수 도 있다는데요. 보드게임 유행병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도시가 미 서부 샌프란시스코인데요. 샌프란시스코의 매력이 무엇이기에 그렇게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드는 건지 알아봅니다.


2014 12 10

'모국 돕기' 발벗고 나선 시에라리온 이민자

에볼라로 고통 받는 모국을 돕기 위해 의료용품을 지원하고 있는 시에라리온 출신 이민자 바비 스미스씨의 가슴 따뜻해 지는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이어서 소득과 교육수준이 낮은 미국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원주민들의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는 한 대학을 찾아가 봅니다.


2014 12 02

이민 학생들 미국 적응 돕는 ESL 수업

미국 뉴저지 주에는 이민가정 출신의 학생들이 50만 명 가량 되는데요. 이들 학생의 영어와 미국 생활을 돕기 위해 ‘제2 외국어로서의 영어’ 즉 ESL 수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는 학교를 찾아가 봅니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 미국 대학으로 유학 온 외국 유학생의 수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들 유학생이 미국 대학에 가져온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2014 11 25

중남미계 여성 사업가의 미국 성공기 화제

미국에서는 중남미계 인구가 많아지면서 사업에서도 큰 성공을 이루는 중남미계 기업인들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 서부 LA에서는 대형 인쇄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중남미계 여성 사업가가 있어서 화제인데요. 성공 신화를 쓰고 있는 중남미계 여성 사업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죠. 한편 동부의 대도시 뉴욕에서는 화합과 평화를 노래하는 청소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노래를 통해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새로운 하모니를 만들어 내는 뉴욕 청소년 합창단을 만나봅니다.


2014 11 19

갓난아기 통해 '공감' 배우는 초등학생들

'공감의 뿌리'라는 수업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실에 갓난아기를 일일 교사로 초대해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교감하는 법을 배우는 수업인데요. 아기를 통해 공감을 배우는 초등학생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외상후스트레스장애를 겪고 있는 해외 파병 군인들이 영화를 제작하며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벗어나고 있다는데요. 참전 군인들을 위한 영화 제작 프로그램을 만나봅니다.


2014 11 12

미국인들 시골 농장 체험 인기

미국에서는 요즘 농장이나 포도밭을 관광지로 활용하는 관광농업이 유행입니다. 농장을 찾아 자연이 주는 선물을 마음껏 즐기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자연주의 경향은 미국 여성들의 출산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의사나 약물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하는 자연주의 출산에 대해 알아봅니다.


2014 11 05

노숙자 이동주택 만들어주는 예술가

거리의 노숙자들을 위해 자신의 재능과 시간을 들여 멋진 집을 만들어주는 예술가가 있습니다. 비록 조그마한 이동식 간이 주택이지만 있을 건 다 갖추고 있어서 노숙자들이 무척 만족해한다는데요.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로 가서 만나보죠. 워싱턴 DC의 한 공원에서는 일요일마다 북 연주가들이 모이는 일요 북 모임이 열리고 있습니다.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이 북 모임은 처음엔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다양한 민족의 북 연주가들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진행: 김현숙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30분 (한반도)

미국 이라고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흔히들 생각하는 미국 그 뒤의 숨어있는 진짜 미국의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미국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미국의 문화, 특별한 장소와 행사까지. 매주  두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미국의 구석구석을 만나보세요.

방송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hskim@voanews.com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