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2 (토요일)

라디오로 여는 세상 / 구석구석 미국 이야기

미국 곳곳의 다양한 모습과 진솔한 미국인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구석 구석 미국이야기 입니다.


2014 11 19

갓난아기 통해 '공감' 배우는 초등학생들

'공감의 뿌리'라는 수업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실에 갓난아기를 일일 교사로 초대해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교감하는 법을 배우는 수업인데요. 아기를 통해 공감을 배우는 초등학생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외상후스트레스장애를 겪고 있는 해외 파병 군인들이 영화를 제작하며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벗어나고 있다는데요. 참전 군인들을 위한 영화 제작 프로그램을 만나봅니다.


2014 11 12

미국인들 시골 농장 체험 인기

미국에서는 요즘 농장이나 포도밭을 관광지로 활용하는 관광농업이 유행입니다. 농장을 찾아 자연이 주는 선물을 마음껏 즐기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자연주의 경향은 미국 여성들의 출산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의사나 약물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하는 자연주의 출산에 대해 알아봅니다.


2014 11 05

노숙자 이동주택 만들어주는 예술가

거리의 노숙자들을 위해 자신의 재능과 시간을 들여 멋진 집을 만들어주는 예술가가 있습니다. 비록 조그마한 이동식 간이 주택이지만 있을 건 다 갖추고 있어서 노숙자들이 무척 만족해한다는데요.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로 가서 만나보죠. 워싱턴 DC의 한 공원에서는 일요일마다 북 연주가들이 모이는 일요 북 모임이 열리고 있습니다.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이 북 모임은 처음엔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다양한 민족의 북 연주가들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2014 10 29

미 중간선거, 아시아계 유권자들의 힘

미국에선 오는 11월 4일 중간선거가 치러집니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선거에 후보들은 선거운동에 한창인데요. 정치인들이 요즘 가장 신경 쓰는 유권자들이 바로 아시아계 이민자들이라고 합니다.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점점 더 많아질 뿐 아니라 정치에도 점점 더 관심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미 중간선거에서 숨은 힘을 발휘할 아시아계 유권자들을 만나봅니다. 그런가 하면 마술을 통해 장애인들을 돕는 마술사가 있어 화제입니다.


2014 10 22

새로운 꿈을 찾아 법정을 떠나는 변호사들

미국에 가장 많은 직업 중 하나가 변호사입니다. 그만큼 미국 사회가 변호사를 많이 필요로 하고 또 변호사를 전문직으로 인정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과감히 법정을 떠나는 변호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제빵사가 된 변호사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죠. 그런가 하면 90살이 넘어서 비행기 조종의 꿈을 이룬 할머니가 있습니다. ‘Wish of a Lifetime’, ‘내 생애 소원’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서인데요. 평균나이 82살에 꿈을 이루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2014 10 15

교육용 만화, 환자 치료에도 도움

요즘 미국에선 환자들의 치료를 돕는 만화나 그림 소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만화는 주로 어린 환자들을 위한 치료 수단이지만, 일부 의사들은 의대생을 위한 교육용으로 만화를 그리기도 한다는데요. 만화로 환자를 치료하고, 후배들을 가르치는 의사들을 만나봅니다. 또 세계에서 가장 다양함이 넘치는 도시, 뉴욕을 무대로 한 연극이 선을 보였습니다. 무려 167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뉴욕시 잭슨 하이츠의 이민자들의 삶을 다룬 연극인데요. 극단 167의 ‘여기에 살고 싶어요.’를 만나보죠.


2014 10 08

워싱턴 화가들, 벽화로 도시를 아름답게

미국의 대도시 특히 빈민가 지역에서는 무분별한 거리의 낙서가 큰 골칫거리입니다. 그런데 워싱턴 DC 에서는 낙서를 통해 오히려 도시를 아름답게 가꾸는 독특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인데요. 낙서를 배우는 학생들 그리고 낙서를 예술로 승화시킨 거리의 화가들을 만나보죠. 그리고 미국에서는 서로 만든 음식을 나누어 먹는 Food Swap 즉 음식 교환 행사가 유행입니다. 믿을 수 있는 재료와 조리법으로 만든 음식을 나누며 정보도 얻고 또 친구도 사귈 수 있다는 음식 교환 행사장을 찾아가보죠.

진행: 김현숙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30분 (한반도)

미국 이라고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흔히들 생각하는 미국 그 뒤의 숨어있는 진짜 미국의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미국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미국의 문화, 특별한 장소와 행사까지. 매주  두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미국의 구석구석을 만나보세요.

방송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hskim@voanews.com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