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02 (월요일)

라디오 / 구석구석 미국 이야기

미국 곳곳의 다양한 모습과 진솔한 미국인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구석 구석 미국이야기 입니다.


2015 1 28

우범지역 청소년들 친구 된 LA 보안관

미국에선 경찰의 과잉진압이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시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믿을 만한 경찰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경관들도 적지 않습니다. 우범지대 아이들을 위해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 서부 LA 카운티 보안관들과 ‘시민불만제보실’을 통해 시민이 직접 경찰을 감시하고 있는 인디애나폴리스 경찰국을 만나봅니다.


2015 1 21

미국 학교 달력서 종교기념일 사라져

미국 동부 매릴랜드 주의 몽고메리 카운티에서는 이슬람교의 종교 명절도 학사 달력에 넣어야 한다는 논란 끝에 미국 최대 명절인 크리스마스와 부활절이 빠지게 됐습니다. 또 미국에선 요즘 STEM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 STEM을 통해 여학생들을 과학자와 공학자로 키우기 위한 미국의 노력을 소개합니다.


2015 1 14

악기 연주, 두뇌 발달·성적 향상에 도움

악기 연주를 하면 학생들의 두뇌를 발달시켜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의 실험 대상이 된 ‘하모니 프로젝트’ 학생들을 만나러 LA로 가 봅니다. 미 동부 메릴랜드에서는 ‘음식으로 배우는 수학, 과학 교실’이 열렸는데요. 맛있는 먹을 거리로 어려운 수학과 과학을 어떻게 배우는지 알아봅니다.


2015 1 07

오바마 대통령 기념도서관 유치 경쟁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는 아직 2년이나 남았지만, 오바마 대통령 기념도서관을 유치하기 위한 도시들의 경쟁은 벌써 시작됐습니다. 과연 어떤 도시, 어떤 대학들이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는지 알아보죠.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는 세계 곳곳에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최근 대학 교정에서 성범죄가 발생하면서 큰 사회적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미국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2014 12 31

미국 공무원들의 자선 운동, CFC

미국인들은 연말이 되면 불우이웃 돕기에 많이 동참하는데요. 연말에 미국인들이 내는 기부금이 20억 달러가 넘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CFC라는 기부운동을 통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사랑을 나누는 미 연방정부 공무원들과 70년 전부터 연말만 되면 어린이들에게 장난감을 모아 선물하는 미 해병대의 ‘Toys For Tots’,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프로그램을 만나봅니다.


2014 12 24

집에서 즐기는 공연 '하우스 콘서트'

요즘 미국에서는 공연장이나 식당이 아닌 일반 가정집에서 공연하는 하우스 콘서트가 새로운 유행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국 음악 산업의 중심지인 테네시 주 내슈빌로 가서 하우스 콘서트를 즐기는 사람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앞둔 미 전역에서는 크리스마스 장식과 각종 공연 등으로 들뜬 분위기인데요. 미 서부 LA에서는 포근한 날씨 덕에 색다른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LA의 크리스마스를 한번 경험해 보시죠.


2014 12 16

에볼라 확산 방지 돕는 보드게임

에볼라 퇴치를 돕는 새로운 보드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유행병’이라는 보드게임을 통해 사람들은 에볼라 치료법에 대해 생각해보고 또 기부를 통해 에볼라 의료진을 실제로 도울 수 도 있다는데요. 보드게임 유행병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도시가 미 서부 샌프란시스코인데요. 샌프란시스코의 매력이 무엇이기에 그렇게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드는 건지 알아봅니다.

진행: 김현숙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30분 (한반도)

미국 이라고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흔히들 생각하는 미국 그 뒤의 숨어있는 진짜 미국의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미국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미국의 문화, 특별한 장소와 행사까지. 매주  두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미국의 구석구석을 만나보세요.

방송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hskim@voanews.com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