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29 (일요일)

라디오 / 구석구석 미국 이야기

미국 곳곳의 다양한 모습과 진솔한 미국인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구석 구석 미국이야기 입니다.


2015 3 04

미 피아노 업계, 아시아계 교육열에 희망

미국에서 피아노 업계는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데요. 아시아계 이민자들의 높은 교육열이 피아노 업계의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또 미 동부 뉴욕 시에서는 체류신분에 상관없이 발급되는 ‘뉴욕시 신분증’ 덕에 뉴욕에 거주하는 수많은 불법체류자들이 합법적인 신분증을 갖게 되는 기회를 얻게 됐습니다.


2015 2 25

미국 자녀교육 틀 깨는 '자유방목 육아법'

미국의 엄격한 자녀교육법에 반기를 든 부모들이 있습니다. ‘자유방목 육아법’으로 자녀들을 키우는 부모들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워싱턴 DC에서 예술가로 또한 건축가로 성공신화를 써가고 있는 여성 사업가를 만나봅니다.


2015 2 18

'놀면서 배우는 수학' 뉴욕 수학 박물관

노인들에게 가장 흔한 퇴행성 질환 중 하나가 파킨슨병인데요. 본인도 파킨슨병을 앓고 있으면서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직접 운동요법을 지도하는 할아버지를 콜로라도 주에서 만나봅니다. 또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수학을 배울 수 있는 ‘뉴욕 수학 박물관’을 찾아 뉴욕시로 떠나봅니다.


2015 2 11

동물들의 그림 솜씨 화제

미국의 동물원에선 그림 그리기나 악기 연주 등의 취미활동을 하는 동물들이 있다고 합니다. 스미소니언 국립동물원을 찾아 멋진 그림 실력을 뽐내는 화가 동물들을 만나봅니다. 또 뉴욕에선 출퇴근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역과 통근열차 역마다 수많은 미술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는데요. 뉴욕시의 일명 ‘지하미술관’을 찾아가 봅니다.


2015 2 03

미 캘리포니아 불체자도 운전면허 발급

미국에서 가장 많은 이민자들이 사는 미 서부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합법적인 이민 서류를 갖추지 못한 불법체류자들도 이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미 동부의 대도시 뉴욕시에서는 추운 겨울을 힘겹게 보내는 저소득층 주민들을 위해 ‘겨울코트 기부운동’이 한창입니다.


2015 1 28

우범지역 청소년들 친구 된 LA 보안관

미국에선 경찰의 과잉진압이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시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믿을 만한 경찰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경관들도 적지 않습니다. 우범지대 아이들을 위해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 서부 LA 카운티 보안관들과 ‘시민불만제보실’을 통해 시민이 직접 경찰을 감시하고 있는 인디애나폴리스 경찰국을 만나봅니다.


2015 1 21

미국 학교 달력서 종교기념일 사라져

미국 동부 매릴랜드 주의 몽고메리 카운티에서는 이슬람교의 종교 명절도 학사 달력에 넣어야 한다는 논란 끝에 미국 최대 명절인 크리스마스와 부활절이 빠지게 됐습니다. 또 미국에선 요즘 STEM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 STEM을 통해 여학생들을 과학자와 공학자로 키우기 위한 미국의 노력을 소개합니다.

진행: 김현숙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30분 (한반도)

미국 이라고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흔히들 생각하는 미국 그 뒤의 숨어있는 진짜 미국의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미국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미국의 문화, 특별한 장소와 행사까지. 매주  두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미국의 구석구석을 만나보세요.

방송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hskim@voanews.com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