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한국 국방연 박창권 박사] 북한 동해 항행금지구역 선포 의미와 도발 전망


지난해 7월 북한 군의 미사일 발사 훈련 장면을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자료사진)
지난해 7월 북한 군의 미사일 발사 훈련 장면을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자료사진)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인근 동해상에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는데요.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박창권 박사를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인터뷰] 한국 국방연구원 박창권 박사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6:58 0:00


문) 북한이 다음달 7일까지 원산 인근 동해상에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문) 북한은 지난 8월에도 동해상에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했지만 도발은 하지 않았었는데요. 3개월 만에 다시 해상금지구역을 선포한 의도는 무엇일까요?

문) 일부에서는 북한이 새로운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할 것이다, 스커드 미사일을 쏘아 올릴 것이다, 이런 전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북한이 최근 개발에 주력하고 있거나, 발사가 특히 예상되는 미사일이 있습니까?

문)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을 쏠 거란 전망도 있는데요. 현재 북한의 SLBM 개발 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

문)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현실화 할 경우 남북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