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따라잡기

영국 남서부 휴양도시 콘월에서 열린 제47회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G7 지도자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11일, 영국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시작됐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전 세계가 꽁꽁 마비됐다가 풀린 후 처음 국제 사회 주요 지도자들이 직접 얼굴을 마주 대하는 건데요.  그만큼 전 세계의 이목도 그 어느 때보다 집중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주요 7개국(G7)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 과정, 쟁점과 현안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1 11:50 오후
중국 '톈안먼 민주화 시위' 32주년을 맞은 4일, 베이징 톈안먼 광장 주변 곳곳에 감시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6월 4일로 중국 톈안먼 민주화 시위가 32주년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중국 당국의 엄격한 통제로 중국에서는 잃어버린 역사가 되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톈안먼 민주화 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5 12:11 오전
지난해 3월, 미국 수도 워싱턴의 연방대법원 앞에서 낙태 권리 찬반론자들이 나란히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 연방대법원이 미시시피주 낙태 제한법에 대한 위헌 심리를 맡기로 했습니다. 심리는 오는 10월에 시작하는 가을 회기 때 열릴 예정인데요. 보수 성향 구도로 짜여진 연방대법원에서 어떤 판결이 나올지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미국 사회의 오랜 쟁점 가운데 낙태 문제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5.21 11:43 오후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이 격화하면서 가자지구 접경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피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무력 충돌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대규모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은 대대적인 공습으로, 연일 공격을 주고받으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오랜 역사적 갈등 관계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5.14 9:00 오후
28일 미국 뉴욕에서 시민권 선서식이 열렸다.
이번에는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번 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 회계연도 난민 수용 인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전임 트럼프 행정부의 난민 수용 상한선을 유지하기로 했다가 신랄한 비판을 받았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 정부의 난민 정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5.7 9:00 오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은 29일 조지아주 둘루스에서 연설했다. 행사는 코로나 방역을 위해, 자동차 집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지난 1월 20일 출범한 조 바이든 행정부가 4월 29일로 취임 100일을 맞았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전례 없는 전염병 대유행과 미국 사회의 극단적인 양분화 위기 속에 닻을 올린 바이든 행정부의 지난 100일을 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4.30 9:00 오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3월 12일 화상으로 열린 '쿼드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이어 조 바이든 행정부도 인도·태평양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과 일본, 호주, 인도 등 4개국은 쿼드 정상회의를 통해 역내 안보와 협력을 다짐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4자 안보 협의체 ‘쿼드(Quad)’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4.23 11:02 오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가운데)이 러시아와의 국경 돈바스 지역을 시찰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러시아의 대규모 병력이 우크라이나 국경으로 집결하면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양국의 무력 충돌 가능성에 대한 국제 사회의 우려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두 나라 관계와 쟁점, 국제 사회 움직임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4.17 12:09 오전
미국 워싱턴의 연방의회 건물.
미 상원 사무처 의사국이 이번 주,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규모 사회 기간 시설 투자관련 법안 처리에 예산 조정권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민주당의  단독 처리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미 연방 의회가 규정하고 있는 ‘조정’의 정의와 적용 사례 등을 살펴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4.9 10:00 오후
홍콩의 행정, 금융 중심지 센트럴 지구 전경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번 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홍콩의 선거제도 개편안을 가결했습니다. 이는 지난달, 전인대 전체회의에서 초안이 가결되면서 이미 예고됐던 일인데요. 앞으로 홍콩의 정치, 사회 전반에 거대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홍콩의 역사와 정치제도, 최근의 동향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4.2 10:00 오후
연쇄총격 사건이 일어나 미국 애틀랜타의 '골드스파' 앞에서 18일 한 여성이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꽃을 놓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지난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한인  여성 4명을 포함해 아시아계 6명 등 8명이 숨지는 총격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한인사회를 비롯한 미국 내 아시아계 사회에서는 증오 범죄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는데요.오늘은 증오 범죄의 정의와 유형, 각국의 관련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3.26 11:13 오후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기시 노부오 방위상이 3월 16일 총리 관저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번 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과 일본의 관계와 양국의 현안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3.19 9:30 오후
일본이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 10주기를 맞아 기념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3월 11일로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지 10년이 됐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1980년대 구소련에서 발생한 체르노빌 사고에 이어 인류 역사상 두 번째 최악의 원자력 사고로 기록됐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당시 상황과 복구 과정, 논란 등을 집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3.12 9:00 오후
터키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 앞에 자말 카쇼기 씨의 죽음을 애도하는 촛불이 세워져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최근 미국 정부가 지난 2018년 사망한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 피살 사건에 관한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제재 수준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자말 카쇼기 씨 사건 전개 과정과 미국 정부의 보고서, 논란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3.5 11:40 오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가 50만명을 넘어선 지난 22일, 백악관 추모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목숨을 잃은 사람이 지난 22일로 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미국은 현재 전 세계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피해가 가장 심각한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전개 과정과 백신 보급 현황,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2.26 11: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