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6일 제17차 북극이사회 각료회의에서 별도회담을 열고 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13일 아프가니스탄 문제 등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아프간 주둔 미군 살해를 사주했다는 ‘러시아 포상금’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폼페오 장관과 라브로프 장관은  전화 통화를 갖고 아프가니스탄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FILE PHOTO: Chinese Foreign Ministry spokesman Zhao Lijian attends a news conference in Beijing
중국 정부가 14일 타이완의 무기 판매에 관여한 미국 방위산업체 '록히드마틴'(LMT)에 제재를 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타이완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People queue up to vote in Hong Kong, Sunday, July 12, 2020, in an unofficial primary for pro-democracy candidates ahead of the…
최근 홍콩에서 야권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비공식 예비선거가 국가보안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고 중국이 경고했습니다. 13일 홍콩주재 중앙인민정부 연락판공실은 성명을 내고 이번 예비선거는 “현 선거 체제에 대한 심각한 도발”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8년 6월 미국 하와이 인근 해상에서 환태평양 합동군사훈련, 림팩에 참가한 각 국 군함과 잠수함들이 항해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이 주도하는 환태평양합동군사훈련(RIMPAC·림팩) 훈련에 일본의 해상 자위대도 합류할 전망입니다.  
지난 4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마스크 공장에서 직원이 완제품을 정리하고 있다. (자료사진)
14일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중국의 6월 수출은 지난해 보다 0.5% 증가했습니다. 관계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에 대한 많은 수요가 주요 요인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2일 홍콩 범민주진영이 9월 입법회 의원 선거에 나설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실시한 예비선거 투표장에 유권자들이 줄지어 서 있다.
홍콩의 캐리 람 행정장관은 민주화 운동가들이 실시한 비공식 예비선거가 '홍콩 국가보안법'을 위반했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A ship (top) of the Chinese Coast Guard is seen near a ship of the Vietnam Marine Guard in the South China Sea, about 210 km …
중국은 14일 자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비난한 미국의 성명에 대해, "전혀 정당하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래리 커들로 미 국가경제위원장이 백악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 백악관 고위관리가 13일 중국의 보복 제재조치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여전히 중국과의 1단계 무역협상에 관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껄끄러운 관계를 가지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1단계 무역 협상은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13일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영유권 주장이 “완전 불법”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 태평양을 옹호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이 주장하는 남중국해에 대한 영유권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통제하기 위한 협박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전체회의 폐막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던 쉬장룬 칭화대 법대 교수가 6일만에 풀려 났습니다. 쉬장룬 교수는 2018년부터 시 주석에 대한 비판적인 글을 게재한 뒤 가택연금에 처해졌다가 지난 6일 베이징 자택에서 경찰에 의해 연행됐습니다. 체포 당시 경찰은 쉬 교수의 혐의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14일 상하이협력기구 정상회의가 열리는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서 회담했다.
중국과 이란이 앞으로 25년간 경제·안보 파트너쉽 체결을 위한 최종안을 지난달에 마련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 신문이 12일 보도했습니다. NYT는 이날 모두 18쪽에 달하는 양국의 파트너십 최종안을 입수해 은행과 통신 항구·철도 등 여러 분야에서 중국의 입지를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테드 크루즈 미국 연방 상원의원.
중국 정부가 13일 신장 위구르자치구 문제와 관련, 미국에 대한 '보복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중국 안후이성 황산시에 집중호우가 내린 후 주민들이 지난 6일 임시 뗏목을 이용해 대피하고 있다.
중국에서 양쯔강을 따라 계속된 폭우로 141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13일 보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 워싱턴 DC의 네셔널골프클럽에 방문 후 백악관에 도착했다.
미국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이후 제재를 추진했지만 세계 금융중심지라는 홍콩의 지위가 효과적인 제재 수단을 제약하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신문이 어제(12일)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2월 패트릭 섀너핸 당시 국방부 장관 권한대행이 오스틴 스콧 밀러 아프간 주둔 미군 사령관과 회담을 위해 아프가니스탄 카불에 도착했다.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의 무장반군 탈레반과의 협정에 따라 아프간 주둔 미군 병력을 8천600명으로 줄였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