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남미

President Joe Biden delivers remarks on the economy in the State Dining Room of the White House, Friday, Jan. 22, 2021, in…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미 이웃나라들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상 외교에 나섰습니다. 22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과 잇따라 전화 통화를 하며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미국 워싱턴의 재무부 건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어제(19일)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의 석유 판매를 지원한 개인 3명과 단체 14곳, 선박 6척에 대해 추가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17일 과테말라 바도온도에서 군인들이 미국 국경으로 향하는 온두라스 불법이민자들을 강제 해산시키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으로 진입하려는 온두라스 이민자의 행렬, 캐러밴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콰테말라 당국이 이들을 해산하기 위한 대규모 작전에 나섰습니다. 과테말라 보안당국은 남동쪽 온두라스와의 국경 부근 고속도로에 모여 있던 이민자 수 천 명을 해산시켰습니다.
1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한 양로원에서 간호원이 노인에게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가 15일 200만 명을 넘었습니다. 2021년 현재 매일 평균 약 1만2천 명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뒤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 8초당 1명이 숨지는 꼴입니다.
(FILES) In this file photo taken on July 10, 2020 a passenger wearing a face mask or covering due to the COVID-19 pandemic,…
영국이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을 우려해 남미와 포르투갈발 입국을 금지한다고 14일 발표했습니다. 그랜트 섑스 영국 교통부 장관은 이 조처가 15일 새벽 4시부터 적용된다며 브라질에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나온 것에 대응해 이들 나라발 영국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5일 베네수엘라 여당 주도로 개원한 새 의회에서 호르헤 로드리게스 의장이 취임선서를 했다.
정국 불안이 이어지고 있는 남미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이끄는 사회주의 여당이 다수당 지위를 되찾은 새 의회가 출범했습니다. 한편 지난 국회에서 '임시대통령'으로 선출된 후안 과이도 의장은 이날 화상을 통해 별도의 회의를 열고 새해에도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FILE PHOTO: U.S. Secretary of State Pompeo in Washington
미국 국무부가 쿠바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어제(30일) 미 정부 관리들을 인용해 국무부가 쿠바를 테러지원국에 추가하는 방안을 수립했고,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A woman wears a protective mask during the coronavirus pandemic in Times Square Thursday, Dec. 31, 2020, in New York. (AP Photo…
올 한해 전세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사망한 사람이 180만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미 존스홉킨스 대학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31일 현재 전세계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8천280만명에 달하며 사망자는 180만명이 넘습니다.
지난 1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의사당 주변에서 여성들의 낙태 권리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가톨릭 국가인 남미 아르헨티나가 임신 초기 낙태를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아르헨티나 상원은 오늘(30일) 임신 14주 이내에 낙태를 허용하는 법안을 찬성 38대 반대 29표로 의결했습니다. 이 법은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대통령이 발의했으며 지난 11일 하원에서 통과됐습니다.
Canadian PM Trudeau and Minister of Health Hajdu look at empty vials which held COVID-19 vaccine in Ottawa
캐나다가 미국 생명공학기업 ‘모더나(Moderna)’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16만8천 회 접종 분을 연내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현지 보건 당국이 해당 백신을 조만간 승인할 전망입니다. 승인이 이뤄지면 48시간 안에 백신 배송을 개시할 것이라고 트뤼도 총리는 설명했습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브라질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처음으로 인정하고 공식 축하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어제 외교부를 통해 발표한 축하 성명에서 “나는 바이든 당선인과 함께 일할 준비가 돼 있으며, 전 세계의 주권과 민주주의, 자유 수호와 경제·통상에서 브라질과 미국의 동맹을 계속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1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축전을 보냈습니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멕시코와 전세계 이주민들에 대한 (바이든 당선인의) 태도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히고, “협력과 우정, 각자의 주권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좋은 양자 관계를 유지해야 하자”고 덧붙였습니다. 
쿠바 수도 아바나의 한 노점상이 전통 페소화 지폐와 (왼쪽 3장)와 환전이 가능한 페소화 지폐를 함께 들고 있다.
쿠바가 내년부터 ‘이중 화폐’를 폐지할 예정입니다.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은 다음 달 1일부터 이중 화폐제를 폐지하고 24페소의 가치를 1달러에 연동하겠다고 어제(10일) 밝혔습니다.
베네수엘라 총선 다음날인 7일, 수도 카라카스에서 개표 결과를 지켜보던 통합사회당(PSUV) 지지자들이 환호하고 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이끄는 통합사회당이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베네수엘라의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투표율이 30%인 가운데 친-마두로 후보들이 전체 표의 67%를 득표했습니다. 야권은 일찌감치 이번 선거를 ‘사기’로 규정하고 유권자들에게 선거를 거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FILE PHOTO: Canadian Prime Minister Justin Trudeau listens while wearing a mask at a news conference in Ottawa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미국과의 국경 제한 조치가 장기간 지속될 것을 시사했습니다. 트뤼도 총리는 1일 코로나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통제될 때까지 미국과의 비필수적 여행 금지 해제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양국간 여행 제한이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