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권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지난 3월 유엔인권이사회가 열린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중국 정부는 난민 지위에 관한 협약과 의정서 가입 38주년을 맞아 탈북 난민 보호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VOA에 밝혔습니다. 국무부도 역내 국가들에 강제 북송이 아닌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24 5:00 오전
데릭 미첼 전 국방부 동아태 담당 수석 부차관보. (자료사진)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과 같은 세계 최악의 인권 유린 국가가 남아 있는 아시아 지역에서 미국은 민주적 가치 증진을 위해 다자간 협력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시아 지역 국가들과 새로운 개념의 다자협력체제 구축을 방안으로 제안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9.23 12:15 오전
지난달 5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모더나 사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임상시험이 진행됐다.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2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핵심 관심사인 백신 배포 시기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미 존스 홉킨스대학은 22일 통계 자료에서 미국 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가 2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9.23 12:20 오전
22일 미국 워싱턴 주재 중국대사관 앞에서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가 열린 가운데, 강제북송 중단 구호를 외치는 수잔 숄티 미 자유북한연합 대표.
제10회 탈북 난민 구출의 날을 맞아 워싱턴 중국 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촛불 기도회 등 탈북민 보호를 촉구하는 다양한 캠페인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더욱 열악해진 탈북민들의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관심과 보호를 촉구할 것이라고 주최 측은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23 5:00 오전
한국 서울의 유엔인권사무소.
유엔이 지정한 ‘평화의 날’을 맞아 유엔인권서울사무소는 인권과 관련해 북한 내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평화로운 사회는 소속된 모든 사람들의 정의와 평등이 이뤄지는 곳이라는 겁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9.22 1:00 오전
한국 서울의 북한인권기록센터 현판.
한국 정부는 연내 북한 인권보고서를 발간해 공개하겠다던 입장을 번복해 공개 여부를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남북대화 재개 노력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9.21 4:00 오후
유엔 시민·정치적 권리위원회(Human Rights Committee) 위원에 한국인 최초로 선출된 서창록 한국 고려대 교수. 사진 출처: 서창록 교수 페이스북.
유엔 시민·정치적 권리위원회(Human Rights Committee) 위원에 한국인 최초로 선출된 서창록 한국 고려대 교수가 북한 인권 개선에도 힘을 보태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서 교수는 18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인권을 보는 시각은 정치적 이념과 관계없이 같아야 한다며, 이런 기조가 자리잡힐 수 있도록 유엔에서도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18 3:15 오후
워싱턴북한선교회의 통일 선교사 위촉식.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에서 한반도 통일을 위한 한인 기독교인들의 역할을 강조해온 민간단체가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9.18 2:00 오후
러시아 베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 중인 20m 길이의 소형 북한 어선. 5~20개 정도의 집어등을 켜고 밤에 오징어를 잡는다. 낮에는 유망을 사용하고 냉장시설이 부족한 듯 잡은 오징어는 갑판에서 바로 말린다.  사진제공=이승호(Seung-Ho Lee)
지난해 러시아 해역에서 불법 조업하다 러시아 단속원을 폭행한 북한 선원이 징역 7년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러시아 극동 나홋카 법원은 18일 단속원을 폭행한 북한 국적 1명에 징역 7년을 선고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2013년 12월 12일 특별군사재판을 열고 장성택을 사형에 처했다고, 하루 만에 관영매체들을 통해 공개했다. 사진은 당시 로동신문에 실린 장성택 재판 장면.
최근 미국에서 출간된 책 ‘격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고모부 장성택을 처형한 뒤 참수된 머리를 가슴에 얹어 전시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소개됐습니다.  미 인권 전문가들이 북한식 공포정치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하지만 참수는 북한 정권의 전형적인 처형 방법이 아니라는 의구심도 나타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18 1:30 오전
FILE - In this Friday March 16, 2012 file photo, North Korean woman uses a mobile phone on a sidewalk in Pyongyang, North Korea…
북한에서 손전화(휴대전화)를 이용한 소액 송금과 결제 등 ‘모바일 금융활동’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성공적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이런 움직임은 북한에 외부 세계와의 새로운 관여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9.18 12:40 오전
한국 서울의 북한인권기록센터 현판.
한국 통일부 소속 북한인권기록센터가 출범 4년만에 처음으로 북한인권 실태 공개 보고서를 연내 발간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탈북민의 입국이 크게 줄면서 한국 내 북한인권 실태조사에 적지 않은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9.17 4:15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지난해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의 인권 전문가들로 구성된 단체가 정부와 의회, 그리고 오는 11월 대선 후보들에게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8가지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미-북 간 정치적 관계는 북한 내 인권 문제가 해결돼야 더 폭넓게 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9.17 5:00 오전
A view of McGraw Hall, built around 1870, on the campus of Cornell Unviersity, Ithaca, NY, Aug. 28, 1973 . (AP Photo/Jonathan…
미국 동부의 명문 코넬대학교 도서관이 북한자료실을 만들어 다양한 북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탈북민과 정치범 수용소 등 북한 인권 문제에 관한 방대한 자료와 정보도 포함돼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17 12:10 오전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 일대 홍수 피해 상황을 현지에서 파악했다며 7일 사진을 공개했다.
최근 잇단 태풍으로 큰 피해를 입은 북한이 과거 보다 재난 대응과 예방 측면에서 발전을 이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북한에는 구조적 문제가 산재해 아직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는 지적입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9.16 1:1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