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권

6일 북한 평양의 방직공장 종업원들이 마스크를 쓴 채 작업하고 있다.
미국 언론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북한의 상황에 큰 관심을 기울이며 보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북한 내 열악한 의료 상황이 우려된다며,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북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2.15
서울의 한 상점에 밸런타인데이 선물용 초콜릿이 진열돼있다.
미국과 한국 등 자유세계에서 밸런타인데이를 보내는 탈북민들은 다소 어색하지만 사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습니다. 한 민간단체는 이런 사랑의 마음을 담아 탈북민을 더 구출하자며 동영상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미국에서 상봉한 유성,유형준 부자가 워싱턴DC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풍경’입니다. 올해 들어 처음 난민 자격으로 미국에 입국한 탈북 청년이 미국에서 아버지를 만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2.14
중국과 접한 북한 신의주에서 주민들이 배에 실린 쌀가마니를 내리고 있다. (자료사진)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최근 북한에서 쌀값과 기름값 등 물가가 크게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소녀의 가족애와 탈북 여정, 어린이가 본 북한 정권을 그린 연극 '나를 팔아요: 나는 북한에서 왔어요' 공연 장면.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풍경’입니다. 미국의 한인 여배우가 1인극을 무대에 올렸습니다. “나를 팔아요.-나는 북한에서 왔어요” 라는 제목의 연극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2.7
A woman passes by a poster about precautions against a new coronavirus at a subway station in Seoul, South Korea, Thursday, Feb…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자국 내 감염자가 없다고 주장할 뿐 의심 환자나 격리자 등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런 방식으로는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와 주민들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2.7
지난 1일 북한 평양 순안공항에서 마스크와 방호복을 착용한 국가품질감독위원회 관계자들이 방역 작업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북한의 전염병 대응은 ‘혁명의 수뇌부 결사옹위’란 체제 논리에 따라 평양에 집중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북한 출신 전문가가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2.7
영어학습서를 펴낸 탈북자 이성주씨.
한국 내 탈북민 150여 명이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교류 프로그램 연수를 받았다고 미 정부 기구가 밝힌 가운데, 미국 대학원에서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공부하는 탈북 청년들이 VOA에 소회를 밝혔습니다.
지난 2일 북한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어린이들이 줄넘기를 하고 있다.
북한이 관영매체 보도를 통해 북한 어린이들의 휴대폰 사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아이들이 지나치게 게임을 많이 해 앞날이 염려된다는 내용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2.4
A snacks and drinks vendor talks on her mobile phone inside her kiosk in Pyongyang, North Korea, Sunday, Nov. 24, 2019. Kiosks…
북한이 인터넷 보급률과 접속률, 소셜미디어 이용률에서 세계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북한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452만 명으로 추산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상진
2020.2.4
This Wednesday, March 11, 2015 photo shows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headquarters building in Geneva, Switzerland. In…
세계보건기구(WHO)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기존의 폐렴백신이나 항생제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할 수 없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2.4
최근 미국에서 통일 지도자 연수를 받은 남북한 출신 청년들이 워싱턴 연방의사당을 방문했다.
미국 정부가 비핵화와 인권 개선에 초점을 맞춰 대북 공공 외교(Public Diplomacy)를 진행하고 있다고, 미 정부 보고서가 밝혔습니다. 2018년을 기준으로 탈북민 150명이 미국에서 연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2.4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10대 탈북 남성 1명이 지난달 난민 자격으로 미국에 입국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018년 11월 이후 14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20.2.4
Funeral parlour staff members in protective suits help a colleague with disinfection after they transferred a body at 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중국 내 사망자 수가 지난 2003년 유행한 사스를 넘어섰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20.2.4
Students sanitize hands to avoid the contact of coronavirus before their morning class at a high school in Phnom Penh, Cambodi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가운데 감염 경로 분석과 진단 검사도 정교화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손을 비누로 깨끗이 자주 씻는 게 최선이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