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년 대북 인도지원 사업에 2천270만 달러 필요"

지난 2012년 6월 유니세프 직원이 북한 함경남도 함흥의 한 애육원(고아원)에서 남자 어린이의 팔둘레를 측정하고 있다.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이 내년 북한 내 취약계층을 위한 인도적 지원 사업에 2천27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북한 내 인도적 위기가 더 악화됐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니세프는 지난 17일 발표한 ‘2021년 북한 어린이를 위한 인도주의 활동 보고서’를 통해 올해 충족되지 못한 과제 해결과 북한 국경봉쇄 해제 시 지원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 약 2천27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 북한 모든 부문에 영향을 미쳤고, 신뢰할 수 있는 통계는 없지만 북한 내 인도적 상황이 코로나 이전보다 악화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겁니다.

유니세프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북한의 국경봉쇄 조치와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접근 제한 조치 등이 인도적 상황을 악화시켰지만 “현장 모니터링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현황에 대한 완전한 평가는 어렵다”고 부연했습니다.

유니세프는 내년 북한 내 5세 미만 어린이 160만 명을 위한 건강과 영양 문제 해결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양지원 사업에는 가장 많은 39.7%를 차지하는 약 900만 달러, 건강 지원 사업에는28.7%인 약 65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주민 20만명을 위한 식수와 위생 사업에는 전체의 31.6%인 약 717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중증 급성 영양실조를 앓고 있는 59개월~6세 미만의 어린이 9만5천 명이 치료를 받고, 60만 명의 어린이와 여성이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또 5만 명의 주민들에게 안전한 식수와 위생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2013년 5월 북한 평앙에서 유니세프가 지원하는 식량을 배급받는 아동들. (자료사진)

유니세프는 코로나 유입을 막기 위한 북한의 강력한 조치와 이로 인해 더 악화된 대북 제재의 영향, 그리고 자연재해까지 겹친 이른바 ‘3중고’로 내년 북한 내 어린이들의 영양 실조 비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또 “1천만 명 이상이 주민들이 식량 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급성,만성 영양실조는 어린이 사망률을 계속 높이고 있다”며 “14만 명 이상의 5세 미만 어린이들이 영양 실조를 겪고 있고 치료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 봉쇄 조치로 인한 (지원, 복지) 서비스 차질과 현장 모니터링 데이터가 부족한 점을 감안할 때 여성과 어린이의 영양 상태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유니세프는 또한 “국경이 다시 열려 현장 사업에 완전히 복귀할 수 있다면 어린이와 여성의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 내 설사와 폐렴 사례, 그리고 의료시설 상담 횟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유니세프는 밝혔습니다.

다만 “이런 현상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감소 탓인지 아니면 손 씻기 캠페인 확대 때문인지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유니세프는 북한 전체 주민 중 약 33%인 820만 명 이상이 안전하게 관리되는 물에 접근할 수 없고, 이 중 420만 명 이상은 기본적인 위생 시설에 접근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4가구 중 한 가구 꼴로 오염된 물을 마시고 있고, 농촌 지역에서 10명 중 9명은 폐기물이 안전하게 처리되지 않는 위생 시설을 사용하고 있어 건강에 해로운 환경에 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