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한국 군 전원에 1박2일 특별휴가...창설 이래 처음

21일 서울 동서울 버스터미널에서 장병들이 버스표를 구매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추석을 맞아 부사관 이하 모든 국군장병들에게 1박2일의 '특별휴가증'을 수여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한국의 모든 군 하사관과 병사들에게 1박 2일의 특별휴가증을 수여한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전군에 대해 특별휴가를 실시하는 것은 한국 군 창설 이래 처음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한민족의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을 맞아 모든 군 하사관과 병사들에게 1박 2일의 특별휴가증을 수여한다고 한국 청와대가 21일 밝혔습니다.

특별휴가를 받는 하사관과 병사는 전체 한국 군 67만여 명 가운데 56만여 명입니다.

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장교를 제외한 하사관과 병사 전원에게 특별휴가를 주는 것은 건군 이래 처음입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조치는 남북 간 군사적 충돌 위기를 불러온 지난달 북한의 비무장지대 지뢰와 포격 도발 당시 단호하게 대응하고 철저한 군사대비태세를 갖춘 군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것입니다.

북한의 지뢰 도발 당시 일부 병사들이 전역을 연기하는 등 국가와 국민을 위해 애국심과 충성심을 보여준 것이 박 대통령의 이 같은 파격적인 조치의 배경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민경욱 한국 청와대 대변인입니다.

<President-Park to grant 2-day vacation … Acts1 SMH 9/21/15> [녹취: 민경욱/ 한국 청와대 대변인] “북한의 지뢰와 포격 도발에 단호히 대응한 노고를 치하하고 평소 장병들의 국가와 국민을 위한 충성심과 애국심을 높이 평가하는 의미에서 마련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비태세에 들어가면 일반전초에 근무하는 병사들은 하루에 잠을 3~4시간 밖에 잘 수 없고, 포 진지 병사들은 24시간 대기해야 하는 등 고생이 심하다면서 이번 조치는 박 대통령이 병사들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특별휴가증을 받은 병사는 전역 전까지 본인이 시기를 자유롭게 선택해 휴가를 다녀올 수 있으며 다른 휴가에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추석을 맞아 부사관 이하 모든 사병들에게 격려카드와 특별간식을 돌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장병들에게 지급될 특별간식은 김과자과 멸치과자, 전통약과 등 3 종류로 구성돼 있으며 지역별로 특산물이 다른 만큼 각 부대의 실정에 맞게 조정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조치로 군의 사기가 크게 올라갈 뿐아니라 장병들의 휴가로 내수 진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