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성공단 기업에 경협보험금 지급 준비 중'

한국의 개성공단 문제 논의 제안에 북한이 닷새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2일 남측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개성공단이 보이고 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보전해주기 위한 지원금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지급됩니다. 한국 정부는 개성공단 폐쇄 조치와는 무관하다며, 여전히 북한의 응답을 기다린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는 2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대한 경협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가 현재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수진 부대변인입니다.

[녹취: 박수진 부대변인] “8월 5일까지 서면으로 지금 심의가 진행 중이고요. 완료되는 대로 그 때 결의가 되면 교추협 결의에 따라서 경협보험금이 지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나, 현재로서는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경협보험금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110개 사가 신청한 2억4천만 달러 규모로, 이르면 다음 주부터 지급될 전망입니다.

경협보험금은 개성공단 현지시설 등에 대한 보상금으로, 보험금의 지급 결정은 사실상 개성공단 폐쇄 수순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경협보험금을 받는 기업들은 개성공단 내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한국 정부에 넘기게 됩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 당국자는 공단을 조속히 정상화한다는 한국 정부의 방침엔 변함이 없다며, 현재 실무회담 제의에 대한 북한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개성공단 폐쇄 문제는 거론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또 입주기업들이 지난 달 개성공단으로부터 반출한 완제품의 판로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에도 착수했습니다.

통일부는 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개성공단 완제품의 판로 지원을 위한 합동설명회를 열고 기업들의 의견 청취에 나섰습니다. 박수진 부대변인입니다.

[녹취: 박수진 부대변인] “기업들이 지난 7월11일부터 19일간 개성 현지에서 보관 중이던 완제품을 국내로 들여왔으나, 판로에 애로를 겪고 있어 정부에 지원책 강구를 건의해 왔습니다. 정부는 금번 합동설명회를 통해 수렴된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원 방안을 확정하고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통일부가 운영하는 개성공단 기업상담센터도 본격 가동돼 기업들의 어려움을 공식 접수할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개성공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실무회담 제의에 북한은 여전히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남북은 2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가동했지만, 북한은 회담 제의와 관련한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았습니다.

한국 정부는 예고했던 중대 결단에 대해 아직까지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오는 19일부터 미-한 군사훈련이 예정돼 있는 만큼, 사실상 다음 주가 중대 결단의 고비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