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 329명…역대 세 번째로 많아


지난해 10월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아미르 마무르 압둘라 사무차장이 9일 이탈리아 로마의 WFP 본부 앞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아미르 마무르 압둘라 사무차장이 9일 이탈리아 로마의 WFP 본부 앞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포함해 329명이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지난달 1일까지 접수를 마감한 결과 개인 234명과 단체 95곳 등 모두 329명이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다고 어제(1일) 밝혔습니다.

이는 역대 세 번째로 많은 후보 수입니다. 후보가 가장 많았던 때는 376명이 이름을 올린 2016년이었습니다.

올라브 니엘스타드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해 “노벨평화상에 대한 높은 국제적인 관심을 반영함과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갈등, 전쟁, 인권 문제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벨위원회는 후보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지만 전직 수상자와 각국 의회 의원 등 후보자 추천권을 가진 이들은 후보자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주도한 세계보건기구(WHO),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리,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이스라엘과 아랍국 간 평화협정 체결을 이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 전 백악관 선임고문도 후보로 추천됐습니다.

노벨위원회는 오는 10월 8일 수상자를 발표합니다.

지난해 노벨평화상은 코로나 대유행 와중에 기아 대응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은 세계식량계획(WFP)에 돌아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