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베 전 일본 총리, 정치자금법 위반 검찰 소환 조사"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공영 ‘NHK’ 방송 등은 소식통을 인용해 아베 전 총리가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에게 향응을 제공한 혐의와 관련해 어제(21일) 자진출석 형식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조사 장소가 검찰청사인지 제3의 장소에서 이뤄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4월 정부 주관의 ‘벚꽃보기’ 행사 전날 지역구 야마구치 현 인사 등을 도쿄의 호텔로 불러 만찬 행사를 열고, 정치자금 관련 명세를 당국에 제대로 보고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의 변호사와 법학자 등 900여 명이 아베 전 총리와 행사를 주관한 후원회 대표 등 관련자들을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NHK 방송은 검찰이 이날 조사에서 아베 전 총리에게 관련 사건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 등을 물었고, 아베 전 총리는 혐의를 부인하며 지난달 23일에야 보고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검찰은 아베 전 총리가 관련 의혹에 대한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는 만큼 기소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