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웰컴 투 아메리카] 미국의 아침식사


안녕하세요? 웰컴투어메리카의 박형권입니다.
Hello, everyone! I am Kathy!
We are glad to be with you.

캐씨, 구름이 끼어서(overcast) 찌푸린 하늘을 보고 하는 한국말 표현 아세요?

“아침 굶은 시어머니 상(얼굴모습) 같다”고 하는 말 들어봤어요? Face of mother-in-law when she misses her breakfast?

예전에 한국에서는 시어머니하고 며느리 관계가 좀 까칠했대요. 며느리가 아침에 식구들 밥을 해줘야 하는데 늦잠을 자서 시어머니 아침식사를 챙겨드리지 못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면 시어머니가 심술이 많이 나서 얼굴을 잔뜩 찌푸리고 있겠죠? 옛날 속담이죠. 요즈음에는 시어머니들이 알아서 아침식사를 챙겨 먹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아침식사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이겠지요.
아침 식사를 하면 몸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도 되고, 두뇌 회전도 잘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미국의 식생활과 관련해서, 아침식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캐씨는 평소에 매일 아침 식사를 하세요?

Yes, I do.

가족 분들 아침 식사도 잘 챙겨 주시고요?

Sometimes, 어떤 때는 해주고 어떤 때는 각자가 알아서 해요.

아침식사로는 무엇을 먹어요? What do you have for breakfast?

Toast and egg, muffin, or cereal and meal, yogurt and fruit.....

서양문화권에서는 아주 친한 사이가 아니면 “아침식사 했느냐? 뭘 먹었느냐?”하고 묻는 것은 실례가 될 수도 있는 질문들이죠? 원래 한국인들은 “식사하셨어요?”하는 말이 아침 인사였던 적이 있지요.

그렇지만 서양 문화권에서는 아주 친한 사이가 아니면, 아침을 먹었는지 물어보는 그런 말은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아침 식사 때는 주로 어떤 음식을 먹죠? What do Americans have for breakfast?

<영어 표현>
What do you have for breakfast? What do you eat for breakfast?

미국의 아침식사는 full English breakfast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합니다.

전형적인 미국의 아침식사는 팬케익하고 시럽(단풍나무 수액으로만든 maple syrup이나 corn syrup, 버터 발라서), 베이컨(돼지 뱃살, 삼겹살을 바삭바삭하게 익힌), 계란(eggs-overeasy, sunny-side-up, scrambled, omelet), 작은 소시지, 감자를 썰어서 프라이 팬에 익힌 hash browns, French toast(토스터기에 구운 빵), English muffins(컵케익처럼 생긴, 블루베리도 넣고), bagels하고 cream cheese, 빵(croissants, doughnuts, and muffins), 요거트하고 과일(yogurt and fruit)....

아침 식사 종류가 아주 많군요. 이 외에도 소다를 넣어 부풀린 biscuit이라는 빵하고 우유에 쇠고기 간 것을 넣어 만든 gravy, grits, cereal, donut, sweet roll, muffin, French toast..... 등도 있고요.

마실 것은 커피, 우유, 두유(soy milk), 포도주스(grape juice), 사과주스(apple juice), 아니면 OJ...

물론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먹는 건 아니죠?
어떤 사람은 푸짐하게 아침식사를 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도너츠하고 커피로 아침식사를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커피만 마시기도 하죠.

미국 호텔이나 모텔 같은데 가면 아침식사 종류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죠?

네, full breakfast하고 continental breakfast 두 가지에요.

Full breakfast는 조금 전에 이야기한 전형적인 미국식 아침 식사 종류이죠?
계란, 소시지, 베이컨 등 고기가 많이 들어가고 굽고 익히는 요리 중심으로 하는 아침식사라는 말이지요.
그럼 Continental breakfast 는 어떤 것입니까?

유럽대륙식 아침식사라는 말로 간단한 식사를 말합니다.
호텔에서 투숙객들한테 제공하는 간단한 아침식사를 continental breakfast라고 하는데요
toast, cereal, donuts, 와플 같은 것하고 coffee, milk, juice, fruits

continental breakfast라고 하면 대륙식이니까, 거창하게 들리죠? 대륙사람들은 규모도 크니까, 대륙식 아침식사는 거창하겠지....하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한국의 미국 문화연수단 학생들 45명과 함께 미국대륙을 횡단한 적이 있었는데요, continental breakfast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대학생들이 “아침은 매번 이렇게만 먹는 건가요?”하며 투정한 적이 있었습니다.

원래 미국식 full breakfast는 영국식 아침식사, 즉 English breakfast, 유럽식 아침식사, 즉 continental breakfast 두 가지를 비교해서 부르는 데서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미국 남부에서는 grits를 즐겨 먹지요. 좁쌀 같은 것으로 만든 죽...

아침에 스테이크를 먹는 사람도 있지요?

예전에 Arizona 주에 있는 미국인 친구를 만나서 아침식사를 같이 한 적이 있는데요, 스테이크를 아침식사로 하는 걸 보고 놀랐습니다. 그런데 스테이크를 아침에 먹는 사람도 있나요?

It is not unusual to have steak for breakfast.
Some people eat steak for breakfast.

미국 여행을 하다보면 두툼하고 커다란 pancake을 전문으로 하는 레스토랑, 접시 가득 나오는 omelet을 전문으로 하는 레스토랑도 많더군요.
팬케익은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설탕, 소금, 계란, 우유, 버터(마가린)이 들어간 재료를 빈대떡 모양으로 부쳐내는 케익이죠? hot cake이라고도 하고요. 마가린 발음은 margarine....

요즈음 일반 숙박업소에서는 pan cake 대신 만들기 편한 waffle을 주로 내놓더군요.
팬케익 재료를 와플 기계에 넣어서 구우면 와플이 되죠?
waffle 기계에 재료를 넣고 뚜껑만 닫아주면 자동으로 만들어지니까 일손이 부족한 식당에서는 pan cake 보다 waffle을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캐씨는 어떤 요리를 잘 하세요?

저는 계란 프라이는 좀 합니다.
계란을 요리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죠?

overeasy (앞뒤로 뒤집어가며 익힌 것, 노른자가 말랑말랑하게)
scrambled (계란에 우유를 넣고 노른자하고 흰자를 익힌 것)
sunny side up (노른자가 위로 오게 해서 익힌 것, 동그란 해가 위에 있다고 해서)
omelet (계란 노른자하고 흰자를 섞어 프라잉팬에 부치다가 그 위에 chopped cheese, chopped ham, onion, green pepper, mushroom 등을 넣고 익히는 계란 요리)

그러고 보니 계란 요리도 상당히 복잡하군요?

<영어 표현>
계란은 어떻게 요리해드릴까요? 라는 표현은?
How would you like your eggs?

대답은, Sunny side up, please. 또는 Scrambled, please.라고 하면 되겠지요.

Kathy, English breakfast는 어떤 건가요?

coffee or tea, eggs, bacon (미국식으로 바싹 구운 것이 아닌, 햄 같은 맛), sausages, toast, morning rolls, baked beans

제가 영국 여행을 할 때 일 입니다.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주문하면서, bacon, sausage, toast, eggs.... 하며 하나씩 힘들게 주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조금 있다 도착한 제 친구가 "English breakfast, please."하니까, 이 모든 음식이 다 나오고 제 접시에는 없는 콩요리까지 나오더군요. 허탈했지요!

저는 여행할 때면 호텔에서 continental breakfast를 먹을 때가 많은데요, 다른 식당을 이용할 경우에는 Denny's 라는 곳을 좋아합니다. 음식이 푸짐하고 저렴하게 잘 나오거든요. The International House of Pancakes (IHOP)이라는 팬케익 전문점도 좋고요…

<표현 복습>

아침 식사로 뭘 잡수세요?
What do you have for breakfast? What do you eat for breakfast?

계란은 어떻게 요리해드릴까요?
How would you like your eggs?

<보너스_시간이 남으면....>
Table Manners:
- Don't talk with your mouth full.
- Don't play with your food.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