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9일 날씨 풀려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양정현 북한담당예보관(02- 2181-0624)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질문) 오늘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6일 월요일은 기압골 영향을 받았습니다. 대체로 흐리고 눈이 왔으며, 현재 내리는 눈은 늦은 밤에 대부분 지방에서 그치겠습니다.

15시현재 적설을 살펴보면 구성 9cm, 신의주와 삼지연 2.0cm, 중강진 1.0cm 등 주로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다소 내렸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평양 6.3도, 개성 영하 6.1도, 삼지연 영하 12.9도, 풍산 영하 18.5도 등 영하 18.5도에서 영하 2.5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높았고, 낮 최고기온은 평양 영하 0.7도, 개성 영상 3.7도, 삼지연 영하 7.3도, 풍산 영하 3.1도 등 영하 7.3도에서 영상 7.6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높았습니다.

질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2월 7일 화요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으나 함경북도동해안지방에서는 새벽에 한두차례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7도에서 영하 6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8도에서 영하 2도로 오늘보다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1.5~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질문) 그럼, 이 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2월 8일(수)부터 13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이번 예보기간에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기온은 전반에는 평년보다 낮겠고 후반에는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5도에서 영하 4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8도에서 영상 2도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8~10일, 서해북부해상에서는 8~9일에 높게 일겠습니다.

질문) 기상청에서 앞으로 우주날씨까지 예보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우주날씨까지 예보하게 되는 거죠? 자세한 설명 바랍니다.

기상청은 한국시간으로 지난 1월 23일 발생한 태양폭발에 따라 천리안 기상위성 운영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과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이번 태양폭발로 인한 우주폭풍이 한국시간으로 24일 밤부터 지구에 영향을 주고 있고. 이로 인해 지구자기장 및 고에너지 입자의 강도가 높아져 인공위성과 위성통신, GPS 등에 부분적인 장애와 북극지방을 운행하는 항공기의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우주기상 예ㆍ특보 서비스”를 올해 4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며, “우주폭풍”을 기상특보로 신설하여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기상청은 국가기상위성센터에 우주기상 상황실을 2011년 5월부터 운영하고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2017년 발사 예정인 천리안 후속위성에 우주기상 관측센서를 탑재하여 관측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3년 태양활동 극대기에는 대규모 우주폭풍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국내외의 관련 연구기관 및 대국민서비스 기관들과 '국가우주기상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기상예보가 우주까지 펼쳐지는 군요, 참! 격세지감을 느끼게 합니다. 2월들어 초강력 한파로 전세계가 들썩이는 등 이상추위로 고생이 많은데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1개월간 기상전망을 말씀해 주시죠?

2월 중순부터 3월 상순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2월까지는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고, 3월에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 습니다. 엘니뇨 감시구역 해수면온도를 살펴보면 약한 저수온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자세히 기압계 변동상태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월 중순은 이동성 고기압과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고,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2월 하순은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차례로 받겠고, 대륙고기압이 확장할 때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추운날이 있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고 서해안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으며,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3월 상순은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으나 기온은 평년기온을 회복하면서 평년과 비슷하겠고, 기압골의 지날때 눈 또는 비가 오겠으나,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OUTRO: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양정현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