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상반기 네덜란드에 석유제품 7천5백만 달러 수출


북한이 올해 상반기 네덜란드에 7천5백만 달러의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은 특히 올 상반기에 네덜란드와의 교역에서 사상 최대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북한이 만성적인 에너지 난에도 불구하고, 많은 양의 석유제품을 네덜란드에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의 무역투자진흥기관인 코트라는 16일 발표한 자료에서, 북한이 2010년 상반기에 네덜란드에 7천4백 50만 달러의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과 역청유를 수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액수는 지난 해 같은 기간의 81만 달러 보다 무려 90 배 이상 많은 액수입니다.

북한은 적은 규모지만 원유를 수입한 뒤 이를 정제해 다시 수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트라 암스테르담 사무소의 박병국 차장은 16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올해 상반기 북한의 많은 석유제품이 네덜란드로 수출된 것은 지난 해 네덜란드의 석유 가격이 좋았던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로테르담 항을 중심으로 해서 이쪽에 석유 저장단지가 있거든요. 그 때 유가가 높아져 가지고 이 쪽으로 수입이 굉장히 많이 됐었습니다. 국제 경유나 유류제품은 국제가격에 따라 굉장히 변동이 심하거든요.”

박 차장은 국제가격에 따라 싱가포르 등 다른 곳으로 가던 유조선이 유럽 등 가격이 좋은 곳으로 방향을 바꾸는 일이 흔하다면서, 한국의 경우 지난 해 경유가 최대 수출품일 정도로 많은 양의 경유를 네덜란드에 수출했다고 말했습니다.

네덜란드에는 로테르담 항구를 중심으로 유럽 최대 원유 석유제품의 현물 거래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이 시장에 모인 원유와 석유제품은 다시 유럽 각 지역으로 판매됩니다.

코트라의 박병국 차장은 네덜란드가 수입한 원유와 석유 제품의 절반 정도를 다른 나라로 재판매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석유제품을 포함한 올 상반기 북한의 대 네덜란드 수출은 총 8천5백40만 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 보다 3배 이상 많았습니다. 석유제품이 전체의 88%를 차지한 가운데, 수소와 천연탄산마그네슘, 여성용 의류 수출이 1백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북한이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금액은 지난 해 보다 70% 줄어든 1백만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올해 상반기 네덜란드와의 교역에서 8천4백40만 달러라는 사상 최대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