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시.도당 책임비서들 방중, 개혁 신호탄?


김정은과 자리를 같이 한 북한의 관리들
김정은과 자리를 같이 한 북한의 관리들

북한의 시.도 당 책임비서들이 최근 한꺼번에 중국을 방문해 중국과의 경제교류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습니다. 김정은으로의 후계 구도가 공식화된 직후 이뤄진 일이어서 북한이 후계체제 안정을 위해 경제개혁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의 시.도 당 책임비서 12명 전원이 중국을 방문했다고 지난 19일 보도했습니다.

2개 직할시와 1개 특별시, 그리고 9개 도의 당 책임비서들이한꺼번에 중국을 찾은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로, 시기적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셋째 아들인 김정은으로의 후계 구도가 공식화한 직후란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북한이 지방에 일부 자율권을 주는 방식으로 과거 중국이 했던 점진적 개혁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관영매체들에 따르면 이번 방중단의 단장인 문경덕 평양시당 책임비서는 지난 1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저우융캉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중앙정법위원회 서기를 만난 자리에서, “조선의 모든 도와 시 당위원회 책임비서들이 김정일 총비서의 지시에 따라 중국을 방문했고, 중국 인민이 발전에서 거둔 성과를 직접 목격했다”고 말했습니다.

저우 상무위원도 북한 대표단이 중국 각 지역의 관계자들과 교류를 확대하면서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할 것을 기원한다고 화답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내 북한 전문가들 사이에선 중국과의 지방 정부간 교류협력을 통해 북한이 일부 경제개혁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중 관계 전문가인 광운대학교 신상진 교수입니다.

[액트] “김정일이 중국 창춘, 길림 등을 방문하면서 두 나라 지방정부간의 경제적인 연계를 강화하자 이런 합의가 이뤄졌잖아요. 그것을 실무적 차원에서 양국 지도자간 합의사항을 실천하기 위한 그런 차원에서 교류와 접촉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처럼 중국과의 교류에 적극적인 것은 김정은 후계체제를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해 경제난을 해소해야 하지만 미국과 한국이 압박을 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방문단 단장을 맡은 문경덕 평양시당 책임비서는 지난 달 노동당 대표자회에서 53살의 최연소 나이로 당 정치국 후보위원과 비서국 비서, 중앙위원직을 한꺼번에 거머쥐면서 김정은 후계 작업에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는 인물입니다.

이번 방중단에는 중국의 동북 3성과 연계해 개발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라선특별시 당 책임비서도 참가해, 북-중 접경지역의 특정 지방을 중심으로 경제협력이 먼저 활성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지린성의 쑨정차이 서기와 랴오닝성과 헤이룽장성 부서기 등 이른바 동북 3성의 주요 인사들도 지난 9일 북한의 노동당 창건 65주년에 맞춘 중국 측 사절단에 포함돼 북한을 찾았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