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김정은 체제 공식 출범


13일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추대된 김정은(사진중앙) 노동당 1비서
13일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추대된 김정은(사진중앙) 노동당 1비서

북한 최고인민회의는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를 국가 최고직인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추대하고 국방위원회 요직에 김 1비서의 측근들을 전면 배치했습니다. 이로써 당-군-정을 아우르는 김정은 체제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북한은 13일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원회 요직에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측근들을 전면배치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최고인민회의 12기 5차 회의에서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새로 국방위원회 위원에 선출됐다고 14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국가안전보위부장에 임명된 김원홍과 리명수 인민보안부장 등 공안기관의 수장들도 국방위 위원 자리에 올랐습니다.

김 1비서의 고모부인 장성택과 김일성 주석의 4촌 매제인 리용무 차수, 오극렬 대장, 김영춘 당 부장 등은 국방위 부위원장직을 유지했습니다.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은 당 정치국 상무위원과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그리고 국방위 위원 자리까지 차지하면서 김 1비서의 최측근으로 급부상했습니다.

이번에 최고인민회의에서 발표한 다른 국방위 위원들은 박도춘 당 군수담당 비서와 김정각 인민무력부장, 주규창 당 기계공업부 부장, 백세봉 2경제위원회 위원장 등입니다.

국가 최고기구인 국방위원회의 진용이 마무리됨으로써 김정은 체제가 공식 출범하게 됐습니다.

특히 김 1비서가 이번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자리까지 오르면서 당과 군 그리고 국가 수장 자리를 모두 차지함으로써 권력 승계가 완성됐다는 평가입니다.

민간연구기관인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입니다.

[녹취: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

“김정은이 작년 12월 군 최고 사령관에 임명되고 4월11일 당 대표자회에서 제1비서 그리고 이번에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직에 추대됨으로써 군대와 당 국가의 모든 최고직책을 겸직함으로써 공식적인 권력승계는 사실상 어제로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1비서를 국방위 제1위원장으로 추대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영원한 국방위원장’으로 추대하며 신설한 국방위 제1위원장직을 ‘공화국 최고 수위’라고 표현해 사실상 국가 최고 지도자임을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일 동지를 영원한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모실 데 대해 사회주의 헌법을 수정보충하고 최고인민회의 법령으로 채택했다”고 전해 헌법 개정을 통해 김 1비서를 제1위원장에 추대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정 박사는 이번에 당정치국 후보위원인 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을 부위원장직에 그대로 두면서 오 부위원장보다 당 서열이 높은 당정치국 상무위원인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을 국방위 위원으로 뽑은 것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 박사는 김 1비서가 원로인 오극렬 대장에 대한 예우를 고려한 것 같다며 과거엔 없던 편의주의적인 인사 조치로 분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책연구기관의 한 전문가는 “당과 군에서의 위상으로 볼 때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국방위 부위원장이 되는 게 이치에 맞지만 부위원장의 수가 너무 많아 국방위 위원 자리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은 13일 최고사령관 명의로 70명의 군 장교들을 장성으로 진급시켰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보도했습니다.

이 같은 대규모 군 장성 인사는 김정은 체제 출범 후 처음 이뤄진 것으로 군부 내에서 세대교체가 시작된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