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허리케인 아이린 열대성 폭풍으로 약화된 채 북상 중


폭우로 침수된 뉴욕 맨해튼 소재 소호 거리
폭우로 침수된 뉴욕 맨해튼 소재 소호 거리

미 동부 해안을 강타한 허리케인 아이린이 열대성 폭풍으로 세력이 약화된 채 뉴욕을 지나 계속 북상하고 있습니다. 피해 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적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금까지 아이린으로 인한 사망자는 적어도 15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강력한 바람과 집중 호우를 동반한 채 미국 동부 해안을 강타했던 허리케인 아이린은 28일 아침 미국 최대도시 뉴욕시에 접근하면서 열대성 폭풍으로 세력이 약화됐습니다.

하지만, 아이린은 여전히 뉴욕의 저지대인 맨해튼의 일부 거리와 터널을 침수시키는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밤새 비가 계속 내린데다 이스트 강과 허드슨 강의 수위가 최고조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뉴욕시 당국자들은 동부와 남부 저지대 지역의 침수를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시속 1백40km의 강풍을 동반하고 지난 27일 새벽 남부 노스 캐롤라이나 주에 상륙한 아이린은 동부 해안을 따라 북상하기 시작했습니다.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주, 워싱턴DC 를 지난 아이린은 뉴저지와 뉴욕 주를 거쳐 매사추세츠 주를 향하고 있으며, 28일 밤에는 캐나다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 국립 허리케인 센터는 아이린이 현재 시속 1백20km 의 속도로 북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아이린이 통과한 지역은 6천5백만 명이 살고 있는 미국 최대 인구밀집 지역입니다. 하지만, 기상 당국자들은 아이린으로 인한 피해가 당초 예상처럼 심각하지는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린으로 인한 사망자는 5개 주에 걸쳐 최소한 15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버지니아에서는 쓰러진 나무가 집을 덮치는 바람에 11살 짜리 소년이 사망했고, 노스 캐롤라이나에서는 휴가를 다녀오던 15살 짜리 소녀가 교통사고로 사망했습니다.

뉴저지의 크리스 크리스티 주지사는 일부 지역에서 기록적인 수준의 홍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고, 펜실베니아의 탐 코베트 주지사는 아이린의 영향을 받은 지역의 강들에서 화요일이나 수요일까지 수위가 낮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이린으로 인해 4백만 이상의 가정과 사업체에 전기 공급이 끊겼습니다. 그리고, 버지니아와 델라웨어 주에서는 아이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토네이도로 주택들이 파괴됐습니다.

이번 허리케인으로 또한, 메릴랜드와 뉴저지의 원자력 발전소 두 곳이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뉴욕의 존F케네디 공항을 비롯해 많은 공항들이 폐쇄되면서, 모두 9천여 편의 항공기 운항이 중단돼, 많은 여행객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뉴욕시는 27일, 아이린의 북상에 대비해 지하철과 버스 등 모든 대중교통 운행을 중단했습니다. 뉴욕시가 그 같은 조치를 내린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입니다. 아울러,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시 역사상 처음으로 저지대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습니다.

미국 적십자는 허리케인 아이린에 대한 대비가 사상 최대 규모 가운데 하나로 이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재해를 완전히 극복하는데 수 주, 심지어 수 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