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유엔, 전쟁포로·납북자 ‘송환 촉구’ 서한”


[VOA 뉴스] “유엔, 전쟁포로·납북자 ‘송환 촉구’ 서한”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51 0:00

유엔의 인권보고관들이 북한에 전쟁포로와 납북자들에 대한 인권 침해를 지적하면서 이들을 즉각 송환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지난 6월에 보냈습니다. 유엔은 이 서한과 함께 북한 내 납치나 강제 실종 사례가 없다고 부인하는 북한의 답변을 공개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김선명 / 영상편집: 강양우)

다음 달 유엔 총회를 앞두고 유엔 내 인권보고관 4명이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한국군 전쟁포로와 강제 이주된 주민들의 송환을 북한에 촉구하는 서한을 공개했습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웹사이트에 올린 서한은 지난 6월 23일 자로 북한 정권에 보낸 것으로, 루치아노 하잔 유엔 강제적.비자발적 실종 실무그룹 대표 보고관과 애그니스 캘러머드 유엔 초법적 약식 자의적 처형 특별보고관, 오보카타 토모야 현대적 노예제에 관한 특별보고관과 닐스 멜저 유엔 고문과 잔혹한 비인도적 굴욕적 대우와 처벌에 관한 특별보고관이 서명했습니다.

이들 유엔 인권 보고관들은 이 서한에서 정전협정이 전쟁포로와 강제 이주된 주민들의 송환을 명시하고 있지만, 북한 정부는 송환을 지속적으로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 끌려간 전쟁포로와 납북자 중 5만 명이 송환되지 못한 것으로 추정하면서 전쟁 후 이들의 상당수가 귀환 의사를 밝힐 기회가 없었고 귀환 의사를 밝힌 이들은 처형 당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광산에서 강제 노역을 하면서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하거나 그들의 자녀들도 비슷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엔 인권 보고관들은 그러면서 한국전쟁 포로와 납북자를 포함한 모든 납북자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이 친척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며 최대한 신속하게 송환할 것을 북한 정부에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은 그동안 한국전쟁 당시 납북된 피해자 가족의 사연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하는 등 전시 납북 사건 진상 규명에 집중해왔습니다.

시나 폴슨/ 전 서울 유엔인권사무소장

“유엔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와 같은 한국의 민간단체 등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유엔 인권 보고관들이 제기한 문제들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북한은 6월 30일 자 서한에서 납치와 강제실종 혐의는 적대 세력이 인권을 구실로 북한 체제를 전복시키기 위해 조작한 상투적이고 야비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고려할 가치도 없는 이런 혐의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인권 보고관들은 앞서 지난 5월에는 전시 납북자 34명에 대한 정보를 공개할 것을 요청하는 등 현장 방문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계속 이를 거부하며 전쟁포로와 일반 주민들의 납북 사실을 매번 부인하고 있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