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미한일 3국 긴밀 조율…‘북한 비핵화’ 효과적”


[VOA 뉴스] “미한일 3국 긴밀 조율…‘북한 비핵화’ 효과적”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08 0:00

미국과 한국, 일본 세 나라의 공조는 북한 비핵화 노력에 필수적 요소라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또 북한에 대한 어떤 접근법도 세 나라가 협력하지 않는다면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미국 국무부의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은 19일 전화브리핑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현재 악화된 한일 관계에 대한 우려는 없느냐’는 VOA의 질문에, 우리가 대북 접근법에 대해 언급하고, 이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동맹국, 파트너국들과의 긴밀한 조율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을 강조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 미국 국무부 대변인

“우리가 대북 접근법을 언급해왔고 검토 중인 상황에서 중요 원칙 중 하나는 동맹국, 파트너국들과의 긴밀한 조율입니다. 물론 가장 가까운 두 파트너가 있는데 인도태평양 지역의 조약 동맹인 한국과 일본입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특히 어떤 대북 접근법도 일본, 한국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효과적이지 않다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는데 미한일 3각 공조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 미국 국무부 대변인

“미국의 계획대로 비핵화 중심의 어떤 대북 접근법도 일본, 한국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효과적이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국은 일본, 한국과의 강력하고 생산적인 3각 관계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세 나라는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 그리고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에서 법치주의에 대한 공동의 약속을 증진시키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 미국 국무부 대변인

“우리는 일본, 한국과의 강력하고 생산적인 3각 관계에 가치를 두고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세 나라는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 그리고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에서 법치주의에 대한 공동의 약속을 증진시키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 문제 해결과 관련해 미한일 3국 공조의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무부는 지난 9일 정례브리핑에서도 북한의 도발보다 한국과 일본이 이견을 보이고, 긴밀히 정책 조율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더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국과 동맹과의 관계뿐 아니라 동맹 간 관계도 강화하고 있다며 일본과 한국 간 관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성 김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은 18일 한국의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일본의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화상 3자 회의를 통해 만나, 북한과 관련한 공통의 도전과제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다고 국무부는 밝혔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