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세안 정상, 북 미사일 자제 촉구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정상들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과 관련해 당사국들에 자제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최원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아세안 정상들은 4일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열린 이틀간의 회의를 마치면서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와 관련해 모든 당사국들이 자제를 발휘하고 한반도 긴장 상황을 고조시킬 수 있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상회의에 참석한 마르티 나탈레가와 인도네시아 외무장관의 말입니다.

[녹취: 마르티 나탈레가와 인도네시아 외무장관]”THERE WAS JUST AGENERAL DISCUSSION..”

나탈레가와 인도네시아 외무장관은 정상들이 북한의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저해해서는 안된다는 아세안의 기본입장을 거듭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정상들은 또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 안정을 위해’ 북 핵 6자회담을 조기에 재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세안 정상들은 또 이번 회의에서 핵 안전과 안보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역내 관련기구들이 참여하는 ‘정보 공유 네트워크’를 설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정상들은 이를 통해 핵과 관련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수린 피추완 아세안 사무총장은 아세안이 한반도 문제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수린 피추완 아세안 사무총장]”ALL SIX PARTY TALKS…

피추완 사무총장은 북한을 비롯한 6자회담 참가국들이 모두 아세안 지역포럼의 회원국들이라며, 아세안은 북한 핵 문제의 중재자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피추완 사무총장은 또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중재 역할을 위해 캄보디아 외무장관이 6월에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세안은 캄보디아 브루네이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버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 10개국이 회원국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최원기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