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당국자 “6자회담 재개 늦어질듯”


12일 서울 외교통상부에서 만난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아시아대양주국장(오른쪽)
12일 서울 외교통상부에서 만난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아시아대양주국장(오른쪽)

북 핵 6자회담 재개가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고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현재 대외 행보보다는 내부 안정 문제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 고위당국자는 12일 북 핵 6자회담 재개가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며 속도 조절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이후 관련국들과 빈번하게 협의를 했으며, 6자 회담 관련국들이 호흡을 길게 하면서 상황을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북한도 현재 대외적인 문제보다는 내부 안정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 외무성이 전날 미국이 식량 지원과 비핵화 사전조치를 연계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미국에 대한 북한의 태도가 달라졌다고 볼 수도 있지만 북한이 미-북 대화에 대한 별도의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6자 회담 재개 흐름에 북한 내부 문제 등 여러 상황이 혼재돼 있다고 밝혀, 경우에 따라선 이달 안에 3차 미-북 대화가 열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과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김 위원장의 사망 이후 처음으로 만나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습니다.

한국 임성남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일본의 스기야마 신스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서울의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김 위원장 사망 이후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북 핵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임 본부장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의제로 한 북-일 비밀접촉에 대한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스기야마 국장은 “정부 차원이 아닌 비공식적인 접촉이었다”며 앞으로 북한과 교섭을 할 경우 자신이 대표로 나갈 것이라고 해명한 뒤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협조를 거듭 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스기야마 국장은 임 본부장과 만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 사망 이후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한-일 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북한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습니다.

임 본부장과 스기야마 국장은 오는 17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미-한-일 3자 협의에서 다시 만나 한반도 정세와 북한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미국 측에선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와 글린 데이비스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참석합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