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세계 최악의 공기오염국 전락 - 어린이 건강에 심각한 타격 <영문기사 + 오디오 첨부> - 2005-04-02


중국은 지구상에서 대기 오염이 가장 심한 곳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세계 최악의 공해 도시 20개 가운데 16개 지역이 중국에 있다고 말합니다. 더러운 공기는 중국인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은 중국 최고의 사망 원인입니다. 가장 흔한 어린이 질병도 호흡기 감염이라고 중국 관리들은 말합니다.

VOA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대기 오염에 관한 한, 베이징 당국은, 3 ’C’에 직면해 있습니다. 3 ‘C’란, 영어에서 cars(자동차), coal(석탄), construction(건설)의 머릿 글자를 딴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베이징의 짙은 공해를 만들고 있으며 이 공해는 주민들, 특히 어린이들의 건강을 해치고 있습니다. 베이징 대학교 공중 보건 대학원의 판샤오추안 교수는, 급성 호흡기 감염, ARI에 걸리는 어린이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합니다.

“네, 그것을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중의 이산화 질소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어린이ARI 환자도 늘어날 것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치명적일 수도 있는, 폐렴 증세도 보입니다”

2002년도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그 해 중국에서 호흡기 질병으로 사망한 2만3,000명, 심장 질환 사망자 1만 3,000명, 기관지염 환자 1,500만 명이 모두 대기 오염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두 명의 중국 대학 연구원은, 샹하이의 대기 오염을 당장 감소시키면 향후 5년 동안 최고 5,000명의 사망자를 줄일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베이징 아동병원의 양용공 부원장은, 폐렴이, 어린이의 가장 높은 사망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 부원장은, 자신이 의사가 된 1960년대부터 천식 환자도 급증했다고 말합니다.

“젊은 의사 시절에는, 발병 건수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근래들어 환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베이징에서는 거의 두 배가 늘었습니다”

중국 가정과 공장은, 난방과 동력의 80퍼센트를 석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급속한 경제 발전 속에서 공장과 주택의 굴뚝들은, 수많은 공해 물질을 뿜어내고 있습니다.

1990년대초 이후, 중국에서는 개인 소유 차량의 숫자가 급등했습니다. 현재 베이징 시내는 200만 대의 차량이 메우고 있고 이 숫자는 몇 년 안에 50퍼센트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싸구려 원유로 만든 휘발유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런 휘발유는 질이 좋은 원유로 만든 휘발유보다, 많은 공해 물질을 배출합니다. 미국의 연방 환경 보호처, EPA는 중국 스모그의 거의 80퍼센트가, 휘발유 사용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국 경제가 활성화되고 베이징 당국이 2008년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건물 철거와 시공이 전례없이 커다란 규모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낡은 건물이 무너지고 새 건물이 올라가면서 미세한 먼지들이 모든 사물을 이불처럼 덮고 있습니다.

베이징 대학교 3층의 소아과 대기실은 만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주사를 맞고 호흡기 질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은 부모와 함께 옆방으로 보내져 정맥 주사를 통해 항생제를 맞고 있습니다.

열 살난 리라이슈 양은 폐렴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여자 아이는 팔에 꽂은 바늘을 통해 주사약이 투입되는 것을 참을성있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옆에 있는 어머니 리슈젠씨는 딸의 질환에 대해 얘기합니다.

“딸이 학교 친구에게 전염됐다고 생각합니다. 물을 마시려고 하지 않는데 그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하지만 딸 아이는 면역 체계도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에 있는 부모들은 아이들이 옷을 따뜻하게 입지 않아서 혹은, 기후 때문에, 또는 다른 아픈 아이 때문에 병에 걸렸다고 설명합니다. 대기 오염이 원인이라고 말하는 부모는 거의 없습니다.

옆 방에서는 한 여인이, 기침을 하고 있는 열세 살난 아들을 간호하고 있습니다. 이 여인은 아들이 왜 폐렴에 걸렸는 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20년 전 베이징으로 이사왔을 때, 청결했던 도시를 기억합니다.

“여기서 살기 시작한1984년에는 매우 깨끗했었습니다. 하늘은 푸르고 공기는 맑았습니다. 나는 좋은 도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너무 형편없습니다. 도시와 공기는 점점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이 도시에서 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안좋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건강이 걱정됩니다”

이 여인은, 많은 부모들이 대기 오염과 아이들의 질병을 왜 연관시키지 못하고 있는 지에 관해 나름대로의 논리를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나쁜 공기에 익숙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지 않지만 여기에 살아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다른 선택이 없습니다”

신선한 공기에 대한 희망은 거의 없습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급성장하는 자동차 시장이고 동력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대기를 정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상당 기간 동안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