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민간단체, 각종 질병 막기위한 공중화장실 설치 노력 <영문기사+오디오 첨부> - 2005-03-29


인도에서는 전국의 주택 수십만채가 상수도 시설이 없어 곤란을 겪고 있고, 이는 결국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사회적 연관성을 갖고 있는 화장실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민간 단체 [ 술라브 인터네셔날 ] 은 인도 전역에 공중 화장실을 설치함으로써 이 같은 열악한 상황을 호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물의 날을 맞아 마련한 수자원문제에 관한 미국의 소리 특집 시리즈, 이 시간에는 인도의 공중 위생 실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한 민간단체의 노력등을 미국의 소리 뉴델리 특파원 보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인도 수도의 심장부, 올드 뉴델리 철도역에는 매일 수만명의 인도인들이 자신과 가족들의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찾기 위해 전국 각지로부터 도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급한 문제부터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화장실부터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철도역 건너 길편에는 수백만명의 도시및 농촌 빈민들의 위생 개선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인도의 민간단체 [술라브 인터네셔날] 이 관리하는 공중 시설이 있습니다.

2층짜리 이 건물에는 15개의 샤워시설과 36개의 변기가 갖춰져 있고 남성과 여성용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모든 변기들이 다 사용할 때 물이 덜 드는 좌변기들입니다.

카쉬 나쓰 제씨는 이 화장실 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씨는 이 화장실이 도시 일부를 정말 깨끗하게 만들었다고 말하면서, 처음 이 곳이 문을 열기 전에 이 지역 사람들은 기차 철로 주변이나, 도로, 또는 자신들이 원하는 곳이면 어디서나 배설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었다고 말합니다. 제씨는 전에는 이곳이 더러웠지만 새 위생시설은 크게 도움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약 십억의 인구가 살고 있는 인도에서 공중위생과 사회적 연관성은 실로 엄청납니다. 술라브 인터네셔날은 전국의 약 1억 2천만 주택에 여전히 변기시설이 없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이는 7억만 명이 변기없이 대소변을 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술라반 인터네셔날 단체를 창설한 빈데쉬와르 파탓씨는 많은 가난한 인도인들이 신발을 신지 않은 채 지내고 있는 현실속에서 화장실 부족은 질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주요인이라고 지적합니다.

“ 대부분의 질병이 발에서 위로 병균이 옮아가면서 생기는 것으로 그 병균들은 회충이나 십이지장충으로 발전합니다. 인도 어린이들, 특히 시골 지역의 어린이들을 살펴보면, 아이들의 손과 팔꿈치는 빈약하리 만큼 가는데도, 복부 부위는 불쑥 나와있습니다. 그렇게 배가 부른 이유는 몸속에서 피를 빨아먹는 균들이 배속에 많기 때문입니다. ”

슬라브 인터네셔날은 , 전국의 빈민지역과 공원, 종교 장소에 총 6천 개의 공중 화장실과 목욕 시설을 설치해 왔습니다. 이 단체는 또한, 일반 주택들에 최저 10달러면 설치가 가능한 기본적인 변기 시설을 설치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공중 위생시설 부족 실태는 인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유엔은 전세계적으로 약 2십6억명이 물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추산하고 있고 따라서 당연히 화장실도 없습니다.

유엔의 밀레니엄 개발 계획은 2천 15년까지 그 수치를 절반으로 줄일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경우 아마도 이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지도 모릅니다.

가나시암 아비야카르씨는 세계 은행 뉴델리 사무소에서 공중 위생시설 엔지니어입니다.

“ 이는 엄청난 도전이자 수십억 달러의 자금이 요구되는 사업입니다. 이 계획은 모든 사람들에게 수도관을 연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 최소한 기본적인 시설을 제공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최소한 하루 40리터의 물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 공중 위생이란 모든 사람들이 최소한 개인 화장실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뉴델리의 외교관 거주지역인 챠나키야푸리역시 대사관 길건너편에 술라브 인터네셔날 공중 위생 시설이 있습니다. 술라브 인터네셔날은, 토지 개인 소유주나 시 정부로 부터 화장실 설치를 위해 땅을 기부받고 있습니다. 화장실 이용료는 미화로 약 4센트이며, 이는 화장실 관리비로 쓰이고 있습니다.

슬라부 인터네셔날은 그래도 여전히, 인도의 부자들이 이 사업에 더 많이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이 단체의 아바 바하두르씨는 말합니다.

“ 비록 뒷면에 큰 공원이 있긴 하지만 이 구역에 들어서면, 매우 멋지고 훌륭한 곳이라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만일 인도의 부자들이 자신의 집 옆에 있는 공원 안에서 사람들이 아무데서나 용변을 보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당장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곳에 공중 화장실이 있어야 겠다 , 사람들이 용변 보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할 것입니다. 우리는 공공 분야와 민간 협력 부문이 전면에 적극 나서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인도 전역의 화장실 부족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큰 함축의미를 갖습니다. 화장실 부족현상은 여학생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학교에 화장실이 없어 여학생들은 종종 밖에서 용변보는 모습을 보이기 싫어 아예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또 얌전한 많은 여학생들이 이를 억지로 참다가 질병과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단지 화장실 부족 문제가 어떻게 사회적 , 경제적 장애를 일으키는 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일뿐입니다. 전문가들은, 인도가 완전한 선진국이 되기를 원한다면, 현대식 공중 위생시설은 단지 편리함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필수요건이라고 지적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