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미-일 3국 서울에서 6자회담 조율 예정  - 2005-02-23


한국과 미국, 일본은 오는 26일 서울에서 만나 북한 핵 무기 개발 계획에 관한 6자 회담 재개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중국의 리자오싱 외교부장은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 핵 문제 대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한국의 반기문 외교부 장관은 23일, 한,미, 일 3개국의 6자 회담 수석 대표들이 오는 26일 서울에서 만나 북한의 핵 보유와 6자 회담 무기한 불참 선언에 대한 대책을 협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3개국 회담은 북한 지도자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북한을 방문한 중국 특사에게, 북한은 조건이 성숙되고 미국 정부가 진실한 자세를 보인다면 6자 회담에 복귀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북한 관영 조선 중앙 통신이 보도한 데 뒤이어 열리는 것입니다.

반기문 외교부 장관은 23일, 북한이 6자 회담 복귀에 전제 조건을 붙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반 장관은 북한은 무조건 회담에 복귀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협상 장소에서 북한이 생각하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모든 6자 회담 참가국들이 협상을 통해 타협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회담에는 한국에서 송민순 외교 차관보, 사사에 케니치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 대양주 국장, 그리고 크리스토퍼 힐 주한 미국 대사가 참석합니다.

일본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제재 가능성 등은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세 나라는 회담 복귀와 관련해 북한에 보상을 제공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6자 회담을 통해 북한 핵 위협을 종식하기 위한 전략을 수시로 조율해 온 한국과 일본, 미국 세 나라는 이번 회담을 통해 각국 간의 이견 해소를 시도할 것이라고 다카노 도쉬유키 주한 일본 대사가 밝혔습니다.

다카노 대사는 더 이상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지만,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주한 미국 대사는 이번 주에, 6자 회담에 참석하는 나라들이 통일된 접근법을 채택하지 않을 경우, 북한은 참가국들간의 분열을 이용하려고 시도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중국은 미국에게 북한 핵 무기 개발 계획에 관한 6자 회담 재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중국 정부가 밝혔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 통신은 리자오싱 중국 외교부장이 전화를 통해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 의견을 교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리자오싱 부장과 라이스 장관 두 사람은 모두 6자 회담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재개돼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다고, 신화 통신은 전했습니다.

또한 리자오싱 부장은 중국은 모든 6자 회담 참가국들이 계속 협력하기를 바라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