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생활과 건강] 겨울철 몸에 좋은 한방 차 - 조셉 리 버지니아 삼성 한의원 원장 - 2005-01-29


안녕하십니까. 생활과 건강에 문주원입니다.

추운 겨울 날 김이 모락 모락 나는 차 한잔 생각이 간절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전통적인 한방차는 추위도 가시게 해줄 뿐만 아니라 차 별로 다양한 효능도 있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올 겨울에 증상별, 기호별로 매일 차 한잔씩 마시는 습관을 들이신다면은 어떨까요? 생활과 건강 오늘 이 시간에는 이곳 워싱턴 근교에 있는 삼성 한의원의 조셉 리 원장과 함께 한방차의 효과의 간단한 한방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1분 건강 상식:

오늘은 겨울철 동상에 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동상은 낮은 기온 때문에 신체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손과 발, 귀 같은 곳에 잘 생깁니다. 조직이 손상되면 우선 피부가 발갛게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때로는 피부가 하얗게 창백해지면서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심하면은 아예 피부가 벗거져서 근육과 뼈, 관절로 퍼지기도 하구요.

동상이 생긴 것으로 의심이 되면 우선 물에 젖었거나 꽉 죄는 옷과 신발 등을 벗고 손상된 부위를 깨끗한 천 등으로 감싸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하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은 응급 조치로는 40-42도의 따뜻한 물에 손상 부위를 담그는데 이때 물의 온도를 계속 유지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50도 이상의 물에 손상 부위가 직접 닿으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니까 유의하시구요.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는 물집이 터지면 안되니까 절대 비비지 마시구요. 알로에 크림은 도움이 되지만 그밖에 알코올이나 소주, 된장 등을 발라서는 절대 안됩니다.

무엇보다도 동상을 예방하려면은 오랜 시간 야외에서 머물지 않도록 하시구요, 추운 날씨에 야외에서 장시간 활동한 이후에는 젖은 옷을 즉시 갈아 입고 젖은 피부도 즉시 말리구요 따뜻한 곳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만 합니다.

꽉 죄는 옷이나 신발은 피하고 합성 섬유보다는 천연 섬유로 만든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추운 곳에서 몸을 데운다고 술을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오히려 동상 가능성만 커지고 심지어는 저체온증까지 생겨서 더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