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쓰나미 고아들' 인신매매 표적 - 유니세프, 어린이 유괴 예방 강조 - 2005-01-18


매춘을 위한 어린이 성착취는 전 세계에서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온 문제입니다. 많은 나라들에서 매춘은 수백년 이상 존속해온 역사와 문화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한 전문가의 견해를 들어보겠습니다.

********************

아동 인신 매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시아에서만 1백 만명 이상의 어린 소년 소녀들이 매춘에 고용되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이런 매춘 행위로 피해를 입고 있는 어린이들의 수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는 시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엔 국제아동긴급기금, 유니세프의 카린 랜드그렌 아동 보호국장은 어린이들에 대한 인신매매 행위는 상당히 수익이 좋은 사업이 되고 지적합니다.

랜드그랜 국장은 아동 인신매매, 특히 어린이의 성착취를 위한 인신매매가 점차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면서 어린이의 성착취는 보통 불법으로 은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춘업에 종사하는 어린이들의 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아주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랜드그랜 국장은 전 세계에서 해마다 1백 20여 만명의 어린이들이 밀매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인신매매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성착취 뿐만 아니라 농업을 포함해 분쟁지역에서 군 복무와 같은 국내 노역에 동원되기 위해서도 아동 인신 매매는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 인신매매업은 아주 이윤이 좋은 장사가 되고 있으며 국제노동기구, ILO는 세계적으로 어린이 인신매매업의 시장 규모가 연간 약 120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랜드그랜 국장은 말했습니다.

어린이 성착취 문제는 최근 엄청난 지진해일 피해를 입은 남아시아 지역에서 더욱 절박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다시 랜드그렌 국장의 말입니다.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서는 오래 전부터 어린이 인신매매에 대한 많은 우려가 제기돼 왔으며 이들 국가들 가운데 일부는 태국,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최근 지진 해일 피해를 입은, 바로 그 나라들이라면서 스리랑카 역시 아동 성착취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랜드그랜 국장은 그동안 분쟁 사태 하에서 오랫동안 일해 본 오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사태가 혼란스럽고 또 아이들을 제대로 부양할 수 없는 지경이 되면 어린이들이 더욱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면서 가능한 한 조속히 실종 어린이들을 추적해서 등록하고 이들을 부모 품에 다시 안겨주려고 노력하는 것은 바로 그 같은 이유 때문이며 일부 정부들이 이미 국내 어린이들을 잘 보살피고 부모들에게 되돌려 주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을, 사는 지역에서 멀리 빼돌리면 빼돌릴수록 이들을 추적해 부모들 품에 되돌려 보내기는 훨씬 더 어려워진다고 랜드그랜 국장은 덧붙였습니다. 랜드그렌 국장은 현재 지진 해일 피해지역에서 고아가 된 어린이들을 성 착취자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 수많은 국내외 구호 요원들이 활동하고 있고, 또 많은 구호금이 쏟아지고 있는 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들 사이에 불평등한 힘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는 부류도 생겨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 같은 요구가 불행하게도 섹스를 위한 것일 수도 있고, 때로는 비참하게도 어린이들과의 성 관계일 수도 있다고 랜드그랜 국장은 지적했습니다.

랜드그랜 국장은 우리가 이 같은 사례들을 많이 목격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때로는 선의의 목적도 있지만, 아이들을 입양했다가 버림으로써 오히려 어린이들을 돕는 노력이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랜드그랜 국장은 또한 남아시아 지진 해일 피해지역의 국가 정부들이 이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고도의 대책과 경계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면서 예를 들어 태국의 경찰 부국장이 어린이들의 출국과 관련해 전국의 출입국 관리 사무소에 경계 경보를 발동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당분간 어린이들은 가족의 동반없이는 출국이 허용되지 않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아체 주의 경우 보호자 동행이 없는16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출국이 금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랜드그랜 국장은 이 같은 조치들은 현 시점에서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예방 대책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니세프의 카렌 랜드그렌 국장은 어린이 매춘 행위가 비단 이 지역 뿐만 아니라,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일본 등 사실상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고 있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랜드그렌 국장은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에 대한 공포 때문에, 그리고 어린 섹스 상대자들은 에이즈 위험이 없을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세계적으로 섹스 대상으로 어린이들을 찾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