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음악이 있는 곳에]  기상이변 생각하며 듣는 노래들 - 2005-01-15


한 주동안 편안하셨습니까? 이은집니다…. 어찌된 일인지 올해는 시작부터가 참 어수선 합니다… 인도양의 쓰나미에 이어서 지구촌 곳곳이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으니까요….

이번 주 초엔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수십년 만에 최악의 폭우가 내렸습니다. 이때문에 산자락이 무너져 내리고 도로가 끊어지는 사고는 물론 사망자도 발생했구요… 또 제가 있는 이곳 동부지역은 기온이 평년보다 10도 이상이 올라가는 고온 현상을 보이고 있는 반면 서부지역엔 폭설이 내리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례적으로 강추위가 몰아닥쳤다고 하죠? 오늘은 기상 이야기와 함께 감미로운 노래들을 엮어보도록 하겠습니다.

Burn - Usher

기상 이변은 비단 한국과 미국뿐만이 아닙니다… 중남미 코스타리카는 홍수로 인한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구요, 브라질에서는 가뭄과 홍수가.. 그리고 북유럽에서는 강풍이 불어 사고가 속출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폭우와 폭설, 이상고온과 지진 활동등의 세계 기상이변은 남미와 중동, 러시아 지역으로도 확산되고 있어 지구촌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You’re still the one - Shania Twain

왜 이런 기상 이변이 속출할까… 이에 대해 기상 전문가들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북극의 대기흐름 변화를 그 원인으로 지적했습니다. 동태평양에 발달한 ‘저지고기압’의 영향으로 북반부 기압계가 정체됐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그 근본 원인은 역시 지구의 온난화겠죠.

예전에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를 소재로 다룬 영화가 있었습니다.. the day after tomorrow라는 제목의 이영화 는 지구 온난화로 극지방의 빙하가 녹으면서 바닷물의 염도가 낮아지고 밀도가 낮아져 바닷물 흐름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결국 난류가 흐르지 않게돼 빙하기가 올 수 있다는… 영화속 기상학자의 가설이 현실화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ris - Goo Goo Dolls

영화속 장면을 새삼 떠올리는 것은 이런 기상이변이 영화에서만이 아닌 현실에서도 얼마든지 재연될 것아서 입니다…. 실제로 지난달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총회에서 기상 전문가들은 이런 기상이변이 환경파괴에 따른 재앙이라고 지적하고… 지구의 온도가 100년전 보다 2도이상 상승하면 제 2의 빙하기가 올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If I ain’t got you - Alicia Keys

영국의 한 관측 기록에 따르면 지난 20년동안 이같은 기상이변 횟수는 3배 늘어났고, 강도는 배이상 커졌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지구의 기상 이변에 대해 그동안 너무 안일하게 대응해 온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 대응책으로 지구 온난화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교토의정서가 올해부터 발효되고… 또 환경 오염이 덜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개발과 판매가 늘고 있구요…. 화석 연료를 가능하면 덜 사용하고.. 삼림을 많이 조성하는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미 세워두신 신년 계획에 환경 보호 활동 하나 추가해 보시는 것… 어떠십니까? 팀 멕그로우의 Just to see you smile과 함께 작별 인사드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Just to see you smile - Tim McGraw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