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되돌아본 2004년] 과학과 의학 분야의 중요 성과, 올해 더 많은 발전 이룰 것  - 2005-01-07


지난 2004년 한 해 동안 과학과 의학 분야에서 이룩된 중요한 성과들은 올해 2005년에도 더 많은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습니다.

세계의 과학자들은 올 한해 동안에도 여러가지 많은 목표들에서 진전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2004년에 가장 커다란 흥분을 불러 일으킨 연구 성과 가운데 하나는 말라리아 백신 개발의 진전이었습니다. 비록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스페인 연구진은 모잠비크에서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실험의 결과에 고무됐습니다. 백신 접종 6개월 후 , 실험 대상 어린이의 3분의 1이 여전히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질병인 말라리아에 걸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과학자들은 천연두에 대한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 개발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생화학 테러 관계자들은 천연두가 대량 살상 무기로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과학자들은 원숭이가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100퍼센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화학물질을 발견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테러분자들에 의해 이용될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치명적인 생물학 물질입니다.

그 외에도 [미국 국립 보건원]의 과학자들은 국제 공중보건 관계자들이 치명적인 전염병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조류 독감의 백신 개발에도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전 세계적으로 수 백만명이 감염된, 후천성 면역 결핍증 에이즈를 일으키는 HIV에 대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알레르기와 전염병 연구소]의 앤쏘니 하우치 박사는 한 분야의 백신 연구에서 이루어진 진전이 다른 분야의 돌파구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화우치 박사는 HIV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목표는 HIV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2005년에 백신이 개발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2005년으로 접어 들면서 그같은 목표에 좀 더 근접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의 데이빗 발티모어 학장은 이 시대의 가장 절실한 현안은 에너지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노벨 의학상 수상자인 발티모어 박사는 미국을 비롯한 석유 의존 국가들은 다른 에너지 원을 찾아야만 한다고 말하면서, 석유 공급이 제한적이고 미국과 다른 나라들이 석유가 풍부한 나라들에게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생물학 연구에 생애를 바친 발티모어 박사는 과학자들이 풍력이나 보다 안전한 형태의 원자력 같은 대안 에너지 원에 더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대신 의학 연구에는 관심을 덜 기울여도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발티모어 박사는 의학 분야에 대해서는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대신 에너지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앞으로 수 십년 동안 암이나 심장 질환, 신경 계통의 질병 같은 건강 문제에 대처하는 우리의 능력이 향상되면서, 에너지 문제가 가장 커다란 우려를 불러 일으키는 문제가 될 것임을 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발티모어 박사는 사람들이 개인적으로는 더욱 건강해지는 대신 에너지 문제에 대한 걱정은 더욱 커지는 일종의 모순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천문학자들은 2005년에는 지구의 이웃 행성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난 해 우주 과학자들은 2대의 화성 탐사선 오퍼튜니티와 스피릿이 보내온 자료들에 크게 고무됐습니다. 이 자료들은 한 때 화성에 생명체의 존재에 우호적인 조건인 물이 흘렀음을 시사했습니다. 또한 토성으로 향한 수 년간의 여행 끝에 카시니 우주선은 은하계에서 두 번째로 큰 토성 주위를 감싸고 있는 고리에 대한 커다란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런가 하면, 참사도 발생했습니다. 무인 태양 우주 캡슐 제네시스가 유타 주에서 착륙 도중에 추락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연구에 필요한 태양 물질들을 가능한 한 많이 회수했습니다.

민간 자금으로 건설된 우주선 [스페이스 쉽 원]은 사상 처음으로 고도 115킬로미터 이상까지 올라가는 민간 우주선이 되면서 [엑스 화운데이션]으로부터 천만 달러의 상금을 받았습니다. 이 민간 우주선의 개발자와 다른 사람들은 2005년에도 민간 우주 여행을 계속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배아 줄기 세포 연구는 올해도 미국에서 계속 뜨거운 화제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정치인들과 과학자들은 질병 치료를 위해 인간 배아 세포가 다른 조직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