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집중분석] 美대선 자금모금 경로와 TV 광고가 투표에 미치는 영향 - 2004-10-12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에 약 10억 달러의 선거운동 자금이 들어가고 그 돈의 대부분이 텔레비전 광고에 쓰일 것이라고, 정치 분석가들은 추산하고 있습니다. 공화당의 조지 부쉬 대통령과 민주당의 존 케리 대통령 후보 진영에서 어떻게 그렇게 많은 선거운동 자금을 모금할 수 있는지, 그리고 과연 텔레비전 광고가 선거 당일 날 유권자들의 투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보도입니다.

미국 각 정당의 대통령 후보지명 예비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전통적으로 연방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공화당의 조지 부쉬 대통령과 민주당의 존 케리 후보는 올해 예비 선거 과정에서 연방 기금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두 후보 모두 공공 자금을 받기 전에 후보자들이 동의해야 하는 지출 제한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후보의 지지자들은 1인당 최고 2천 달러까지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올해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부쉬 대통령과 공화당이 민주당 보다 훨씬 많은 선거 자금을 모금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케리 후보는 많은 정치 전문가들의 예상을 깨고 당내 후보 지명 예비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유력한 후보로 부상했습니다.

케리 후보는 각 지역의 민주당 예비선거에서 압승을 거둠으로써 공화당이 초기에 누리고 있던 선거 자금 모금의 우위를 약화시킬 수 있게 됐다고 조지 타운 대학교 정치학과의 스티븐 웨인 교수는 지적합니다.

웨인 교수는 케리 후보가 민주당 경쟁자들 가운데 선두 주자로 부각된후에 더 많은 자금을 모금하기 시작했다고 말하면서, 한때 케리 후보가 부쉬 대통령 보다 더 많은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선거를 위해 민주당과 공화당이 모금한 선거운동 자금이 모두 합쳐 6억 달러가 넘는다고 웨인 교수는 설명하면서, 그 돈이 모두 두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 지명되기 이전에 사용돼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후보는 올해 총선거를 위해 각각 7천5백만 달러씩의 연방 자금을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공식 선거 자금 모금 행사는 대통령 선거 운동에 영향을 미치려는사람들에 의해서 자금이 모금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입니다.

올해 선거에서는 특정 이익 단체들이 이른바 [527 기구]들을 설립했습니다. 미국 세법 조항의 번호를 따서 이름이 붙여진 이 527 기구들은 주로 텔레비전 광고에 막대한 돈을 쓰고 있습니다. 버지니아 주립대학의 정치 분석가 래리 사바토 교수의 말입니다.

527기구들은 기본적으로 선거 자금 개혁의 산물이라고 사바토 교수는 설명하면서, 그러나 527 기구들이 설립됨으로써 모든 독자적인 선거 비용 지출이 사라질 것이라던 개혁주의자들의 구상은 틀린 것으로 판명이 났다고 덧붙였습니다. 사바토 교수는 527 기구들은 여전히 법의 테두리 밖에서 수 억 달러를 지출하지만, 그들은 역시 수정 헌법 1조 아래서 합법적으로 케리 후보나 부쉬 대통령에 대한 지지나 반대를 표명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텔레비전 광고에는 민주당의 케리 후보가 거짓말쟁이라는 주장이 담겨 있습니다.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 전에서 가장 효과적인 텔레비전 광고 가운데 하나로서, 케리 후보의 군 경력과 케리 후보가 베트남 전에서 훈장을 받은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 광고는 일부 베트남전 참전용사 단체들이 비용을 지불한 것입니다.

이 광고가 지난 8월에 방영되기 시작하고, 뒤이어 공화당 전당 대회가 열린 후에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부쉬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두 후보의 지지도는 사실상 막상막하였습니다. 케리 후보 진영은 그같은 비난 광고에 대응할 것인지를 둘러싼 논란 끝에 다른 텔레비전 광고로 반격에 나섰습니다.

이 광고에는 존 케리 후보의 참전경력을 공격하는 사람들은 부쉬 대통령에게 대규모로 자금을 지원하는 사람들로부터 돈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반박이 담겨 있습니다.

조지 워싱턴 대학의 데니스 존슨 교수는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공격이 효과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케리 후보를 공격하는 광고가 방송되기 시작하고 이어서 케리 후보가 반격에 나선 지난 8월에 케리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이 목격됐다고 존슨 교수는 말하면서, 분명 그같은 광고가 많은 사람들, 특히 참전 용사들로 하여금 케리 후보가 국가를 이끌 올바른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는 11월2일의 투표 일까지 두 후보들이 모금한 모든 선거 자금의 약 3분의 2가 텔레비전 광고에 사용될 것이라고, 분석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같은 텔레비전 광고들은 여론 조사에서 부쉬 대통령과 케리 후보가 막상 막하의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른바 격전지로 꼽히는 주들의 텔레비전 시장에 집중될 것입니다.

XS
SM
MD
LG